장애인 자문단 통해 페인 포인트(pain point) 확인…기존 제품에 탈부착
LG전자가 성별ㆍ나이ㆍ장애 상관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선보인다.
LG전자는 다음 달 1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3에서 가전제품의 접근성을 높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유니버설 업 키트(Universal UP Kit)’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유니버설 업 키트는 모든 고객이 LG전자 생활가전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보조하는 액세서리들이다. 성별이나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으로 설계했다.
LG전자는 지체, 청각, 시각, 뇌병변 장애인으로 구성된 장애인 자문단을 통해 이들이 가전제품 사용 중 경험하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찾았다. 이를 사용자 유형 및 제품별로 분석해 기존 제품에 손쉽게 탈ㆍ부착해 고객의 가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실용적 개선 장치를 개발했다.
세탁기에 적용하는 유니버설 업 키트인 ‘이지 핸들’은 근력이 부족하거나 손 움직임이 섬세하지 않은 지체 장애 고객 등이 세탁기 문을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약시인 고객이 이지 핸들을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고대비 컬러도 적용됐다.
주요 제품으로는 △적은 힘으로도 무선 청소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 받침대’ △휠체어에 앉은 상태에서도 스타일러 무빙 옷걸이에 옷을 걸 수 있는 ‘이지 행어’ △냉장고 안쪽 공간을 쉽게 사용하게 하는 ‘회전 선반’ △정수기에 부착해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는 ‘이지 노즐’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실리콘 리모컨 커버’ 등이 있다.
유니버설 업 키트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위한 LG전자의 ESG 경영과 맞닿아 있다. 소재도 폐기물의 자원화와 순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한다.
LG전자는 2021년부터 장애인 자문단을 운영하며 고객 불편에 귀 기울여 제품 접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또한 △수어상담센터 △수어ㆍ영상ㆍ음성 제품 설명서 △점자 스티커 배포 등 서비스ㆍ제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고객이 겪는 불편함을 찾아 먼저 해결함으로써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즐거운 가전 경험을 누리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