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단 23’에서 네이버의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와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 생성형 AI 검색 ‘큐(CUE):’를 발표했다.
최수연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원하는 결과를 제공한다는 본질은 검색과 생성형 AI가 다르지 않다”며 “사용자에 대한 집중, 숨겨진 의도 파악을 위한 네이버의 노력들은 생성형 AI 등장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강점으로 한국어에 최적화한 국산 LLM을 내세우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는 MS의 초거대 AI인 'GPT-3.5'와 비교해 한국어를 6500배 학습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최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는 다양한 AI 기반의 추천 기술들을 검색을 포함해 쇼핑, 예약, 리뷰, UGC,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며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수십년간 경험한 사용자에 대한 이해, 서비스 운영 노하우, 기술 역량 등은 모두 현재 생성형 AI의 백본모델인 ‘하이퍼클로바X’의 경쟁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고도화한 기술력 △데이터 △자체 IDC 등 인프라 구축을 네이버의 생성형 AI 경쟁력으로 꼽았다. 그는 “이는 영업수익의 22%를 R&D에 꾸준히 투자하며 쌓아 올린 고도화된 기술력과 양질의 데이터 덕분” 이라며 단 한차례도 사고가 없었던 자체 IDC 등 강력한 인프라가 네이버 생성형 AI 경쟁력의 중요한 축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단일 기업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인 60만 유닛 이상의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오는 11월 오픈한다. 각 세종은 초대규모AI의 브레인센터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날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오는 9월에 선보일 생성형 AI 검색 큐를 비롯한 새로운 서비스들도 소개했다.
클로바X는 창작, 요약, 추론, 번역, 코딩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대화형 AI 서비스로, 질문과 답변이 연달아 이어지는 멀티턴 대화도 가능하다. 특히 클로바X에는 네이버 내∙외부의 다양한 서비스 API를 연결하는 시스템 스킬 기능을 도입해 언어모델 자체의 생성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답변을 보완해나가며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는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9월부터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새로운 검색 서비스인 큐의 베타 서비스도 시작한다.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인 큐는 복합적인 의도가 포함된 복잡하고 긴 질의를 이해하고 답변 생성에 필요한 신뢰도 있는 최신 정보를 활용해 입체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