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골리앗 크레인 '한화' 새 옷…'연 매출 30조' 목표

입력 2023-08-27 13:20수정 2023-08-27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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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기지 거제 사업장 로고 작업 마무리
"매출 30조, 영업익 5조 이상 달성 목표"

▲한화로고로 새 옷 입은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 전경. (사진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은 거제사업장, 서울 남대문사무소, 시흥 연구개발(R&D)캠퍼스 등 기업 이미지(CI) 통합작업을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은 높이 100미터(m), 폭 150m가 넘는 대형 골리앗 크레인 4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한화 로고를 골리앗 크레인에 새겨 한화그룹의 핵심 계열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골리앗 크레인의 CI 교체 작업은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생산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휴가 기간과 주말을 이용해 진행됐다.

기업이미지 작업을 마친 한화오션은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한화오션은 '초격차 방산' 솔루션 확보를 위해 해외생산거점과 무인·첨단 함정기술 확보에 나선다. 친환경·디지털 선박을 개발해 미래의 조선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게단 전략이다.

연간 18%씩 성장이 예상되는 해상풍력 사업의 가치사슬을 완성해 해상풍력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 야드'를 구축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약 2조 원을 투자해 2040년 매출 30조 원 이상, 영업이익 5조 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번에 새롭게 변모한 한화오션의 거제사업장은 이러한 전략을 실천할 전진 기지이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은 그동안 부족했던 생산설비에 대한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 노후한 크레인을 교체하고, 거제사업장 내 안벽을 연장하기 위한 공사도 진행한다.

스마트 야드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도 단행한다. 3000억 원을 투자해 현재 10% 중반 내외의 자동화율을 공정별로 최대 70%까지 높이기로 했다.

또한, 초격차 방산,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등 한화오션이 추구하는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 조직에 대한 개편도 완료했다. 기존 3개였던 연구소를 기본성능연구센터, 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 디지털솔루션연구센터, 방산기술연구센터, 생산혁신연구센터 등 5곳의 연구 센터로 개편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기업이미지 통합작업이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조선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넘어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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