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요구안 핵심은 임금 인상·정년 연장
최대 실적 거둔 현대차에 성과 공유 주장
정년 국민연금처럼 60세에서 64세로 연장
사 측 정년 연장에는 난색…교섭 재개 요청
올해 현대자동차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의 가장 큰 화두는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이다. 노조는 지난 4년간 임단협을 무분규로 마무리한 만큼 노조는 올해 투쟁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으로 물가 인상을 반영한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인상액인 10만8000원(기본급 9만8000원, 수당 1만 원)보다 71.2% 높은 수준이다.
무분규 합의를 이어온 2019년 이후로도 가장 높은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노사가 합의한 기본급 인상안은 2019년 4만 원(호봉승급분 포함), 2020년 동결, 2021년 7만5000원(호봉승급분 포함) 등이다.
현대차가 지난해 연간 최대 실적을 거두고, 올해 상반기까지도 호실적을 이어오는 만큼 노조는 기본금 인상 요구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에 더해 ‘지난해 순이익의 30% 성과급으로 지급’, 상여금 900% 등 회사가 거둔 성과를 공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액 142조5275억 원, 영업이익 9조8198억 원을 거두며 매출액과 영업익 모두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도 매출액 80조284억 원, 영업익 7조8306억 원을 기록하는 등 3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우는 중이다.
노조가 별도 요구안에 담은 정년 연장도 중요한 쟁점이다. 노조는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맞춰 최장 만 64세로 연장하는 내용을 별도 요구안에 포함했다.
반면 사 측은 정년 연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년 연장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개별 기업인 현대차가 정년을 연장하기엔 어렵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의 전동화 과정에서 벌어질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내연기관차는 약 3만 개의 부품이 필요한 데 반해 전기차는 필요 부품 수가 40% 이상 줄어든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부품 수 감소와 함께 공장의 자동화 등으로 필요 인력 역시 30% 이상 줄어든다고 본다. 필요 인력이 줄어드는 상황에 정년 연장은 기업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노조가 임금 인상, 정년 연장을 강하게 요구하는 가운데 사 측은 노조와 교섭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는 이날 오전 노조를 찾아 공식적으로 교섭 재개를 요청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오전 중 노조에 교섭 재개를 요청한 것은 맞다”면서도 “파업과 관련된 회사의 공식 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