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북미 출장 중이던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동행 기자단과의 간담회를 갖고 “C40를 했는데 실질적인 이야기를 하는 건 역시 서울이었다”며 에코마일리지, 기후동행카드, 음식물처리 정책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서울이 구상은 앞서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그렇다고 볼 수 없지 않느냐는 질문에 "사실 탄소저감은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돼 있기에 획기적인 방법은 없다"며 "티끌 모아 태산처럼 조금씩 시민 동참을 유도하면서 생활 속에서 실현할 때 달성할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기후위기 정책은 (시민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야 한다"며 "시민 협조가 절실한 분야는 기후위기 공감대 형성에 따라 진전된 정책을 펼 것"이라고 말했다.
C40 회의에서 영국 런던 시장이 발표한 '탄소 다배출 차량의 시내 진입금지' 정책을 언급하며 "이 정책을 런던 전체로 확대 적용 중인데 다른 도시 시장들은 칭찬했지만 런던에서는 원성이 아주 높고 (시장) 인기가 떨어졌다.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생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너무 큰 타격이라는 비판이 따르기 때문에 이런 정책을 서울에 도입하기는 어렵다"며 "서울시가 과감하게 도입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면 할 말이 없지만, 기후위기 공감대 형성에 따라 진전된 정책을 펴나가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인천과 경기도의 반발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시간이 문제일 뿐 100% 동참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은 동참하기가 쉽고 경기도는 준공영제를 시작 못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많은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며 "빠르면 3∼4개월 또는 6개월, 1년 뒤에 순차적으로 동참하는 형태가 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승용차를 위한 유인책이 부족하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6만5000원의 가격이면 충분히 유인책 기능을 할 수 있다"며 "광역버스 이용객은 추가적인 요금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기후위기 대응 관련 에너지 정책 방향에 대해선 "새로 지어지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같은 곳에 태양광, 지열 등을 당연히 활용할 것"이라며 "최첨단 기술을 동원해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겠다는 것이 강력한 제 의지"라고 설명했다.
잠실 돔구장 건립에 따른 대체구장 확보를 두고 논란이 불거진 것에 오 시장은 "서울시는 야구계와 긴밀히 협의해왔다"며 "돔구장도 야구계의 염원을 반영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잠실에 대체구장을 만들어달라는 야구계 요구도 검토했지만 여러 공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가운데 1만여명의 관중이 한꺼번에 이동할 때 벌어질 수 있는 일에 대한 안전상 대책을 정말 신경 써야 했다"며 "이태원 참사를 겪은 상황에서 무리한 결정을 할 수 없는 만큼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야구계와 통합 협의체를 구성해 내달 초 첫 회의를 연다. 협의체에는 서울시, KBO, LG·두산 양 구단과 구단 측에서 추천하는 건설·안전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