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순방에서 수출 시장 및 공급망 다변화 등에 집중했다. 올해 들어 수출 실적이 악화하는 추세이고 미국과 중국 간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9월 한 달간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등 다자 외교 일정에서 61개국과 양자 회담을 했다.
아세안, G20 정상회의 계기에 20개국과 양자 회담을 한 윤 대통령은 수출·투자·교역 확대에 집중했다. 유엔총회 계기에도 윤 대통령은 41개국과 양자 회담을 통해 신(新) 시장 개척,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원전·방산·인프라 등 경제안보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윤 대통령은 순방에서 얻은 '경제 외교' 성과를 올해 하반기 민생 회복에 집중하는 데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에 다녀온 뒤 처음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과 기업이 마음껏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넓히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국무회의에서 "이번 유엔총회 참석 기간 중 47개국 정상과 만나 우리의 수출과 해외 진출 확대, 투자 유치, 공급망 다변화에 관해 집중 논의하기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무회의에서 "5000만 명 규모의 우리 내수시장이, 5억 명, 50억 명 규모의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윤 대통령은 "우리가 지원하는 ODA(공적개발원조)로 수원국들이 혜택을 입게 되면, 우리 기업들에게 더 큰 시장이 열리고 우리 국민들에게는 더 많은 기회와 양질의 일자리가 주어질 것"이라는 말도 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기업으로부터 세금을 받아 운영하는 정부는 세계 곳곳에서 뛰는 국민과 기업을 지원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관계 부처에 "이번 양자 회담에서 논의된 사안들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간 협의체 구성, 경제사절단 파견, 민관 협력 등 후속 조치를 꼼꼼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올해 하반기 '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추석 연휴 계기에 명절 물가 안정 및 내수 활성화 촉진 정책을 발표했다. 다만 국민이 실제 체감하는 물가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특히 한국은행이 지난달 26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9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9.7로 지난달과 비교하면 3.4포인트 내렸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 이하로 떨어진 것은 4개월 만이며, 올해 5월(98.0)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는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가 나빠지고, 소비도 위축하면서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심리도 갈수록 악화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에서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낮으면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윤 대통령은 추석 연휴 동안 안보 상황뿐 아니라 민생 현안도 챙긴다. 경기 회복에 더해 국민 삶과 밀접한 '물가 안정' 방안도 마련해야 해서다. 윤 대통령은 추석 연휴가 끝난 뒤에도 수출 활력 제고와 물가 안정 등 한국 경제 회복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