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AI)를 활용해 기업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삼정KPMG는 ‘챗GPT와 생성형 AI가 만드는 빅테크 플랫폼 혁신‘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기업은 자체 파운데이션(기반) 모델을 구축해 생성형 AI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보고서는 기업이 AI 전략을 수립할 때 파운데이션 모델의 개발 방식을 정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플랫폼 기업은 자사 사업 모델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델을 직접 구축하는 방식과 우수한 기술력이 입증된 외부의 AI 모델을 활용해 적은 개발 부담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는 방식 중 더 적합한 전략을 택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기업은 다수 이용자가 참여해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역량 및 컴퓨팅 역량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데이터 저장, 프로세싱이 가능한 데이터 센터와 컴퓨팅 역량을 확보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플랫폼 산업에서 많은 참여자가 생성형 AI의 활용 가치를 체감하고, 학습 부담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성형 AI 서비스의 소비자 효용 극대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뢰 가능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안정성도 필수다. 기술적 통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편향적이지 않고 우수한 퀄리티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이 학습될 수 있도록 충분한 검증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개발한 생성형 AI 서비스는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업무 환경 개선 효과를 줄 수 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워크플레이스 등의 업무용 솔루션을 생성형 AI 기술과 접목해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솔루션 개발에 나서고 있다.
삼정KPMG 이준기 상무는 “본격화되는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생성형 AI 서비스 경쟁 속에서 플랫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 기업은 사업 목표와 업무특성을 고려한 AI 활용전략과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업무 프로세스와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이루고 서비스 가치를 혁신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