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성 높이고 데이터 활용 프로세스 혁신
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활용 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말로 하는 데이터 검색 도구 ‘헤이데이터’를 전 영업점에 확대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헤이데이터는 데이터 분석, 취합, 분류 등을 담당하는 부서의 도움 없이도 영업점 직원이 음성명령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검색 할 수 있도록 구축된 통합 음성 검색 플랫폼이다.
예컨대 영업점 직원이 고객과 관련된 특정 데이터를 원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에 대한 키워드를 음성 으로 지시한다. 이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점차 세분화해 최종적으로 선별된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
신한은행은 8월부터 28개 지점 대상으로 약 1개월간 ‘헤이데이터’ 파일럿 운영을 진행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AI기술을 도입해 검색 범위를 더 넓히고 음성인식 정확성을 보다 향상시켜 전 영업점으로 확대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인적자원 수요 및 업무시간을 대폭 줄이고 고객에게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헤이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업무 시간 단축 및 효율성을 확대하고 고객에게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