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인사이트] 파월 발언·실적 발표·소매판매 주목

입력 2023-10-16 08:4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중동 분쟁 확산에 연말까지 시장 변동성↑”
주요 연준 인사들 연설 예정
넷플릭스·테슬라·뱅크오브아메리카 등 실적 발표
9월 소매판매, 전달 대비 둔화했을 것으로 예측

▲2023년 7월 1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들이 일하고 있다. 뉴욕(미국)/로이터연합뉴스
이번 주(16일~20일)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을 비롯한 주요 연준 인사들의 발언과 기업들의 실적 발표, 9월 소매판매에 주목할 전망이다.

지난주 3대 지수는 혼조세를 보였다. 다만 각 지수의 움직임은 크지 않았다. S&P500지수는 0.45% 오르며 2주 연속 상승했다. 다우지수도 0.79% 올랐다. 나스닥지수는 약 0.2%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충돌에 급등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와 브렌트유 모두 전 거래일 대비 5% 넘게 올랐다. 유가 상승 폭은 4월 이후 가장 컸다.

지난주 JP모건체이스와 웰스파고, 씨티은행 등 대형 은행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를 지지했다.

월가에서는 유가 상승과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고 중동에서의 분쟁이 계속됨에 따라 연말까지 시장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칸토르피츠제럴드의 에릭 존스턴 주식 파생상품 헤드는 CNBC에 “이번 중동 상황은 주식을 보유할 때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위험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좋은 상승 수익률을 얻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연준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연준 인사들의 연설에 주목할 전망이다. 이번 주에는 파월 연준 의장을 비롯해 필립 제퍼슨 연준 부의장,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리사 쿡 연준 이사,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등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국 연방기금 금리 선물 트레이더들은 연준이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확률로 94.3%를 제시했다. 11월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할 가능성은 5.7%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대거 예정돼 있다. 이번 주 S&P500지수 기업의 11%가 실적을 발표한다. 주목할 만한 기업으로는 존슨앤드존슨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넷플릭스, 테슬라, 찰스슈왑 등이 있다.

시장 분석 기관 팩트셋은 S&P500지수에 상장된 기업의 3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팩트셋 예측이 맞는다면 기업들의 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서게 된다.

17일에는 9월 소매판매가 발표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집계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9월 소매판매가 지난달 대비 0.2%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앞서 8월 소매판매는 0.6% 증가했다. 시장은 고금리 장기화에 소비자들의 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비가 둔화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주 주요 일정으로는 △16일 10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찰스슈왑 실적 △17일 9월 소매판매, 9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8월 기업재고, 10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가격지수, 미셸 보먼 연준 이사 연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뉴욕경제클럽 참석,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연설 존슨앤드존슨·뉴욕멜론은행·뱅크오브아메리카·록히드마틴·골드만삭스·유나이티드항공 실적 △18일 9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 연준 베이지북,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토론,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리사 쿡 연준 이사 연설, 노던트러스트·US뱅코프·M&T은행·시티즌스파이낸셜·P&G·모건스탠리·스테이트스트리트·라스베이거스샌더스·테슬라·자이언스뱅코프·넷플릭스·램리서치·애벗랩·PPG인더스트리즈 실적 △19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9월 기존주택판매, 9월 경기선행지수, 10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필립 제퍼슨 연준 부의장 연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뉴욕경제클럽 토론, 마이클 바 연준 금융 감독 부의장 연설,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 레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 연설, 블랙스톤·키코프·AT&T·트루이스트파이낸셜·알래스카항공·피프스서드뱅코프·아메리칸항공·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유니언퍼시픽·프리포트-맥모란·CSX 실적 △20일 코메리카·리전스파이낸셜·아메리칸익스프레스 실적,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등이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