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도 6.8% 줄어…소비심리 둔화에 백화점 사업 부진
고금리, 고물가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로 인해 롯데쇼핑의 올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반 하락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한 3조739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3% 줄어든 1420억 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618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은 올 3분기 매출 7530억 원, 영업이익 74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 31.8% 감소했다. 여름의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며 가을, 겨울 상품 판매가 부진했고 물가 상승으로 인한 고정비 증가가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마트는 3분기 매출 1조51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57.3% 신장한 510억 원을 기록했다. 슈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줄어든 3470억 원, 영업이익은 146.6% 급증한 140억 원으로 집계됐다.
외식 물가 상승으로 내식 수요가 증가하며 신선식품 및 주류를 중심으로 롯데마트·롯데슈퍼 모두 기존점 매출은 신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마트와 슈퍼의 상품 통합소싱에 따른 성과로 매출총이익률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마트는 3분기 영업이익은 2014년 이후 분기 최대 실적이다. 슈퍼는 올해 1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커머스는 올 3분기 매출 3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했지만 230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다만 영업손실폭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0억 원을 개선했다. 이커머스는 지난해 3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액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같은 기간 적자폭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하이마트의 올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9% 감소한 7259억 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5179.9% 급증한 362억 원으로 집계됐다. 가전 시장 위축이 계속돼 매출은 감소했지만, 재고 건전화 및 자체 브랜드(PB) 등 고마진 상품군 매출 비중이 확대되며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올해 들어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는 수익성 제고 노력이 손익구조 안정화로 이어지며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홈쇼핑은 3분기 매출액 219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3% 감소했다. 이어 80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홈쇼핑 산업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컬처웍스는 3분기 매출 1540억 원, 영업이익 3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2%, 85.1% 감소했다. 영화 산업의 침체가 길어지면서 관람객 수가 감소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2023년 3분기에는 고금리, 고물가 현상에 따른 경기 침체 및 가계 소비 심리 둔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마트와 슈퍼, 하이마트 등에서는 수익성 개선 노력이 유의미한 성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아래 고객 중심의 경영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