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金, 그룹 내 입지 커질 것”
한화그룹 오너 3세인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부사장)은 현재 그룹 내 공식 직함만 3개다. 한화갤러리아 부사장이자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 한화로보틱스 전략담당 임원이기도 하다. 역할이 많아진 만큼, 그룹 내에서 조용히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1989년생인 김 부사장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셋째 아들이다. 큰형인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둘째형인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과 달리 국가대표 승마선수 활동 등으로 그룹 경영에 다소 늦게 합류했다.
2016년 한화건설 신성장전략팀장을 시작으로 면세점 태스크포스(TF) 팀원으로 합류, 시내면세점 사업에 나섰으나 주한미군 사드(THAAD) 논란 등 대외적 악재로 결국 사업을 접었다. 이후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를 거쳐 2021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프리미엄레저그룹장(상무)을 맡으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지난해 10월에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전략부문장(전무)로 승진한 데 이어 지난달 정기 임원인사에서 한화갤러리아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으로 연속 승진했다. 동시에 한화로보틱스의 전략담당 임원으로도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유통·서비스 부문인 한화갤러리아와 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까지 3개사의 미래 신사업을 사실상 이끌게 됐다.
김 부사장의 이처럼 다소 빠른 승진은 미국 수제 햄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의 성공적인 국내 론칭과 신사업 발굴 추진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6월 서울 강남대로에 문을 연 파이브가이즈 1호점은 하루 평균 1800~2000명이 찾을 만큼 인기를 끌며 현재 아시아·태평양 지역 점포 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이다.
김 부사장은 현장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파이브가이즈 론칭에서 앞서 올 4월 홍콩 파이브가이즈에서 조리 실습을 한 데 이어 8월엔 대표 메뉴인 프라이즈(감자튀김)의 식재료 산지인 강원도 평창을 찾아 감자 수확에 일손을 보태기도 했다. 한국 파이브가이즈는 수입산 냉동 감자가 아닌 강원 평창군 등 전국 여러 산지에서 갓 수확한 ‘신선한 감자’를 공급받아 직접 손질 후 조리하는 것으류 유명하다.
최근엔 미래먹거리 사업 중 하나로 유통과 로봇 영역까지 확대하고 있다. 프리미엄 먹거리 사업을 위해 추진한 이베리코 돼지 출시와 비노갤러리아를 통한 와인 수입도 시작, 유통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공식 출범한 한화로보틱스의 지분도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32% 갖고 있다. 음식 조리나 시설 관리, 보안 업무 등 사업장 곳곳에서 협동 로봇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재계에서는 김 부사장이 경영 능력을 인정받으며 그룹 내 입지를 키울 것으로 본다. 현재 한화 3세 중 김동관 부회장은 방산·석유화학·신재생에너지를 맡고 있다. 차남 김동원 사장은 금융 부문을 총괄한다. 김 부사장이 책임지는 유통·레저(1.6%) 부문 등은 그룹 내 매출 규모가 크지 않지만 조금씩 형들을 따라가고 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