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키움증권은 20~24일 중국 증시가 그림자 금융 위험 우려에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20~24일 기준 중국 상해 종합지수는 0.4% 내린 3041.0, 선전 종합지수는 1.2% 하락한 1900.6을 기록했다.
홍록기 키움증권 연구원은 “전날 중국 증시는 당국의 부동산 화이트리스트 지원 발표에도 불구하고 그림자 금융 위험 우려가 재차 대두되며 하락했다”며 “이번 주 중국 증시는 공업이익 및 10월 부진했던 생산관리자지표 개선 여부 등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베이징시 공안당국은 중즈그룹에 대한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중즈그룹은 최근 잇달아 발생한 디폴트 사태에 현재 총자산과 부채원리금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며 자산이 채권과 주식 투자에 집중돼 있어 존속 만기가 기고 처분이 어려워 회수 가능한 금액이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조조정 등 자구책을 마련했으나 효과가 미미해 사실상 디폴트 위기임을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부산에서 개최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동아시아 3국의 자유무역 및 상호이익 관계 유지를 강조했다.
장안기차는 화웨이와 투자협력을 체결했다. 이에 장안기차는 화웨이 자율주행 솔루션 핵심 사업 회사 신설에 최대 40%를 출자한다.
세레스 그룹은 화웨이 신설 회사 설립고 관련해 공동 투자 제안을 받은 바 있으며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세레스 그룹은 화웨이 자동차 사업의 가장 광범위한 완성차 파트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