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2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2024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우리 앞에 많은 어려움이 높여있지만 '함께라는 가치'를 믿고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나간다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를 반드시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회장은 지난해 취임사에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기 위해 사회, 고객, 직원, 주주들과 함께 성장하는 네 가지 경영방향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신년사에서 이 네 가지 방향을 구현하기 위한 경영전략에 대해 언급했다.
우선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 실천을 위해 'KB고객'의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양 회장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지주 및 은행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본부'를 'ESG상생본부'로 확대 개편했으며, ESG를 금융 비즈니스 자체에 구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상생모델'을 구체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을 섬기는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서비스 판매 원칙을 전면 재정립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고객 상품판매 철학·원칙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했고 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산하에 '투자상품관리부'를 신설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돼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독려했다. 그는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모듈화해 어떤 플랫폼에도 고객 맞춤형으로 탑재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비대면 채널 영업방식'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고, '임베디드 금융'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 회장은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확실한 보상과 지원을 통해 KB 안에서 꿈과 미래를 지속할 수 있도록 '명가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주주들을 향해서도 "KB 브랜드 자체가 '금융의 스탠다드이자 고유의 가치'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계열사별 성장전략을 재정비함으로써 은행뿐 아니라 비은행 계열사의 선두권 도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양 회장은 "투자운용, 자산관리(WM), 보험, 글로벌 등 4대 영역에서도 고객과 시장의 신뢰 또한 한층 높여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KB라는 브랜드가 사회, 고객, 직원, 주주 모두의 마음속에 긍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는 2023년 한 해 KB금융 발전에 기여한 직원들에게 '올해의 KB Star 상(賞)'을 수여하는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