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의 오픈마켓 G마켓ㆍ옥션(G마켓)이 자사의 판매자(셀러)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오픈마켓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셀러 판매 지원 정책을 펼친 결과다.
G마켓은 지난해 말 기준 누적판매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신규판매자 수가 직전년 대비 2배 증가한 영향이다. 현재 G마켓에는 중소상공인을 포함한 약 60만 명의 판매자가 활동하고 있다.
판매 활동이 활발한 판매자를 의미하는 ‘활성 판매자’도 지난해 기준, 전년 대비 월 평균 20%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활성 판매자는 G마켓에서 일정 수준 매출을 계속 벌어들이고 있는 판매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뜻으로, 사이트의 상품경쟁력 및 거래 규모로 이어지는 중요한 지표다.
G마켓은 지난해부터 오픈마켓 본질 강화를 위해 판매자 대상 신규 서비스를 잇달아 론칭했다. △판매자 가입 및 판매 프로세스 개편 △물류 입고 대행 서비스 '스마일픽업' 리뉴얼 오픈 △카카오플러스 비즈니스 채널 오픈 △AI광고 무료체험 △판매 데이터 통계 지표 제공 등이다.
2014년 도입한 ‘빠른 정산’ 서비스도 장점으로 꼽힌다. 상품 출고 다음날 대금을 즉시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중소 영세 판매자와의 상생 취지로 2019년부터 판매이용료(오픈마켓 수수료)를 5년째 동결하고 있다.
할인 프로모션도 판매자 수 유입에 역할을 하고 있다. 빅스마일데이의 경우 회차별 평균 3만여 판매자가 참여해 평시 대비 평균 5배 이상(437%)의 매출 증가 효과를 냈다. 설과 추석에 진행하는 빅세일도 참여 판매자 매출이 평시 대비 평균 3배 이상 나온다. 올해도 22일부터 2월 6일까지 진행하는 ‘2024 설 빅세일’에 3만여 판매자가 참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