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지방 대도시권 광역급행철도(x-TX), 수도권 4대 권역 교통 개선 대책, 신도시 교통망 구축 기간 단축, 도로·철도 지하화 등을 언급하며 "교통 격차 해소를 통해 국민 삶의 질을 확실하게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총 134조 원이 투입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주제로 여섯 번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통해 GTX A·B·C 연장과 D·E·F 신설, 4개 도시권(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에 시속 180km급 x-Tx 추진 등 광역교통망 구축에 대해 설명한 뒤 "출퇴근 편의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내수가 활성화될 것이고, 대한민국 경제 지형 자체가 크게 바뀔 것"이라며 "역세권에 신규 주택 부지가 공급이 되면서 주택 수요가 넓게 분산돼 부동산 시장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x-TX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민간에서 민자 사업으로 제안한 대전·세종·청주 CTX부터 연내 사업에 착수하고, 다른 노선도 지자체와 협의해 추진 방안을 마련하겠다. 이를 통해 지방 대도시권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메가시티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혼잡도가 높은 김포골드라인 탑승 경험을 언급하며 "6월부터는 신규 열차 6편을 추가 투입하고, 서울행 광역버스 확충에 전세버스도 추가 투입하면서 시간제 버스 전용차로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도시 교통 문제와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은 △수도권 4대 권역 교통 개선 대책비 11조 원 집중 투자(지자체, 기관 간 갈등으로 장기간 지연되는 사업들 정부가 직접 중재·조정) △신규 신도시 교통망 구축 기간 대폭 단축(도로는 2년 단축, 철도는 5년 반에서 8년 단축) △간선도로에 버스전용 차로 설치 및 2층 전기버스 대폭 투입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도로·철도 지하화에 대해 윤 대통령은 "수도권 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등 지하 고속도로 사업은 임기 내에 단계적으로 착공해 나갈 것"이라며 "철도 지하화는 이달 10일 국회에서 통과한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활용해 즉시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하반기에 준비된 구간과 지자체부터 선도 사업지구를 선정하겠다. 특히 재정만 투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상부 공간 개발 이익을 건설 재원으로 조달하는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토론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국민 50명, 교통·도시계획 전문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등 모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민생토론회에 이어 의정부시청 다목적 체육관에서 ‘성큼 다가온 GTX, 여유로운 삶’을 슬로건으로 열린 GTX-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출발해 서울시 청량리역과 삼성역, 경기도 수원시까지 86.46km를 연결하는 노선인 GTX-C는 최고시속이 180km로 지하철보다 약 3배가량 빠르며,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으로 추진된다.
착공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올해가 GTX 시대 개막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말과 함께 3월 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인천~남양주를 잇는 B노선 착공 예정, 올해 연말 GTX A 파주~서울역 구간 개통 예정 소식에 대해 전한 뒤 "출퇴근 시간 단축은 물론 GTX 노선을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 지역이 활력을 얻고 역세권에 신규 주택이 공급되는 등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축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