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키스 장면, 1억2340만 명이 봤다…달 착륙 중계 이래 최고치

입력 2024-02-14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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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 스위프트(오른쪽), 트래비스 켈시. (AP/연합뉴스)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 챔피언결정전 슈퍼볼 TV 시청 기록까지 갈아치웠다.

12일(현지시간) 미 CBS방송 등에 따르면 전날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캔자스시티 치프스와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의 슈퍼볼 경기의 평균 시청자 수는 1억2340만 명에 달했다. 이번 슈퍼볼은 CBS와 스트리밍 플랫폼인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통해 중계됐으며 스페인어로 중계된 유니비전과 어린이 채널인 니켈로디언에서도 동시 방송됐다.

이는 캔자스시티 치프스와 필라델피아 이글스의 대결로 열린 지난해 슈퍼볼 평균 시청자 수 1억1500만 명을 넘어서는 슈퍼볼 역사상 역대 최다 기록이다.

또 1억2500~1억5000만 명 정도로 추정돼 역대 최다 시청자 기록으로 남은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중계방송 이래 최고치이기도 하다.

CNN은 올해 슈퍼볼 시청자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것은 경기가 연장전까지 이어지면서 역전승으로 끝난 흥미진진한 경기 내용과 더불어 치프스 선수인 트래비스 켈시와 테일러 스위프트의 러브 스토리까지 가미되는 등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스위프트는 ‘미스 아메리카나’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미국 내에서 사회·문화적 영향력이 크다. 그는 올 시즌 기회가 될 때마다 캔자스시티 경기장을 찾아 켈시와 애정을 자랑하며 눈길을 끌었다. 일본 도쿄 공연을 마친 뒤 전용기까지 동원, 연인을 응원하러 직접 경기장을 찾아 화제를 빚기도 했다.

CNN은 지난해 최다 시청자 프로그램 순위 100위 안에 93개가 NFL 경기였을 정도로 NFL이 높은 인기를 유지한 점도 올해 슈퍼볼 시청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꼽힌다고 전했다. 이번 슈퍼볼 진출팀을 가리는 경기로 앞서 폭스가 중계한 내셔널풋볼콘퍼런스(NFC) 챔피언십 경기와 CBS가 중계한 아메리칸풋볼콘퍼런스(AFC) 챔피언십 경기의 시청자 수도 각각 5600만 명과 5500만 명에 달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올해 슈퍼볼 광고비는 30초 광고를 기준으로 약 700만 달러(약 93억 원)까지 치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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