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패션업체, 작년 매출ㆍ영업이익 모두 감소
글로벌ㆍ브랜드 고급화…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고물가와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는 ‘불황형 소비’가 확산하자, 패션업계가 새판 짜기를 통한 복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외부 인재를 수혈, 내부 조직을 재정비하는가 하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수익성 회복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BYN블랙야크그룹은 경영 전략과 브랜드 사업을 분리하는 본부 체제로 조직을 개편했다. 조직 개편을 통해 해외법인에 신규 전략을 수립하는 동시에 브랜드 외형 확장에도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기업 경영 전반은 경영전략본부가 맡는다.
경영전략본부는 이번에 승진한 강태선 BYN블랙야크그룹 회장의 장남 강준석 사장이 이끈다. 중장기적 방향성과 전략 실행에 역량을 집중하고, 그룹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브랜드 사업은 올해 초 새롭게 합류한 김익태 사장이 총괄 지휘한다.
김 사장은 휠라코리아, 한세엠케이, F&F, 한국캘러웨이골프 어패럴 사업부문 총괄 등을 지내며 수년간 패션 관련 업무를 담당해 온 '패션 전문가'다. BYN블랙야크그룹은 김 사장의 영입으로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를 비롯한 그룹의 패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패션그룹형지는 재무통으로 불리는 이종범 전 한국씨티은행 부행장을 부회장으로 영입했다. 이 부회장은 1956년생으로 은행에만 34년 몸담은 재무 전문가다. 1980년부터 제일은행을 시작으로 한미은행 런던지점장, 한국씨티은행 대기업금융 담당 부행장직을 맡았다. 형지는 이 신임 부회장이 향후 전 계열사 재무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휠라홀딩스는 2022년 발표한 글로벌 5개년 계획인 ‘위닝 투게더(WINNING TOGETHER)’ 전략 아래 글로벌화와 브랜드 고급화에 승부수를 띄웠다. 그 일환으로 휠라홀딩스는 브랜드 창립 이래 처음으로 글로벌 브랜드 사장직을 신설하고 토드 클라인 휠라 USA 사장을 영입했다. 토드는 미주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전역에서 휠라 브랜드의 수장으로서 글로벌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포함한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다. 동시에 휠라는 프리미엄 라인 ‘FILA+(휠라플러스)’를 론칭, 올해 가을·겨울(FW) 시즌부터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FILA+를 이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로 영국에서 출발한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 ‘팔라스’의 설립자 레브 탄주를 임명했다.
패션업계가 이처럼 조직 및 인적 쇄신에 나선 이유는 멈출 줄 모르는 수익성 악화 현상때문이다. 지난해 삼성물산 패션부문을 제외한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 LF 등 대형 패션기업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하며 우울한 성적표를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보다 고도화된 경영을 위한 전략적 방침”이라며 “대내외적 악재로 인해 실적 한파를 겪고 있지만 미래시장을 위한 투자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