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 등 한화오션과 정면 승부
“위기를 기회로”…수주 본격화
사업 입찰 참가 제한 위기에서 벗어난 HD현대중공업이 2030년 특수선 사업 매출 2조 원을 목표로 해외 수주 확대에 총력을 기울인다.
HD현대중공업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은 물론 캐나다, 페루 등 해외 특수선 사업 수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3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올해 국내 함정산업에서 가장 큰 이벤트인 KDDX 사업을 주목하고 있다.
KDDX는 2030년까지 7조8000억 원을 들여 6000톤(t)급의 이지스함 6척을 발주하는 사업이다. 개념설계→기본설계→상세설계 및 초도함 건조→후속함 건조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한화오션이 개념설계를 수행했고, HD현대중공업이 지난해 말 기본설계를 완료했다.
통상 기본설계를 맡은 조선사가 상세설계와 건조를 따내는 경우가 많지만, 지난해 11월 유죄 판결 후 감점 1.8점을 적용받아 이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해당 감점은 2025년 11월까지 적용된다.
이에 대해 HD현대중공업은 “KDDX 기본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사업을 수주해 해군의 방위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나다의 3000톤급 디젤 잠수함 12척 도입 사업에도 도전하고 있다. 사업 규모만 60조 원대로 △공기불요추진체계(AIP) △장거리 잠항능력 △미군 장비와의 호환성과 후속 지원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
이와 관련해 캐나다 연방조달청 등 잠수함 실사단이 지난해 5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해군 잠수함사령부 등을 견학했다. 실사단은 방한에 앞서 일본도 들려 미츠비시중공업, 가와사키중공업, 해상자위대 등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1조 원 규모의 페루 해군 현대화 사업도 노린다. 페루 해군은 현대화 사업을 통해 다목적 함정, 연안 경비함(OPV), 군수지원함(LCU) 등 최소 23척의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다. 현재 △이탈리아 핀칸티에리 △네덜란드 다멘 △독일 티센크루프 △프랑스 나발 △스페인 나반티아 등 글로벌 특수선 제조 기업들이 입맛을 다시고 있다.
폴란드가 도입하는 3000톤급 디젤 잠수함 4척을 도입하는 ‘오르카(ORKA) 프로젝트’ 입찰도 준비하고 있다. 사업 규모는 4조 원대로 핵심 조건은 △30일 이상 작전 지속 능력 △200m 이상 잠항 △어뢰ㆍ기뢰 무장과 지상ㆍ해상ㆍ수중 목표물 타격 능력 등이다.
필리핀도 잠수함 2척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필리핀 정부는 아직 구체적인 요구 제원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업 규모는 약 3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필리핀은 잠수함을 운용한 적이 없지만, 중국과 남중국해에서 영유권을 놓고 갈등이 심화하면서 잠수함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수출입은행법 개정안 국회 통과와 더불어 호주 해군력 강화 사업 등 특수선 수출 확대에 기대감이 실리고 있다”며 “오랜 건조 역사를 자랑하는 프랑스, 독일, 스웨덴, 스페인 등 특수선 명가들과 경쟁해 사업을 따내려면 우리끼리 경쟁하기보다 ‘팀 코리아’ 전략이 더욱 주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