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비주얼 전략·안내 키오스크 내세워
롯데백화점이 ‘브랜드 비주얼 전략’과 ‘안내 키오스크’로 세계적 권위의 iF 어워드 2개 부문 본상을 동시에 석권했다.
17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브랜드 비주얼 전략 ‘2023 디어 시리즈(Dear Series)’는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매장 안내 키오스크’는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작년 레드닷 어워드에서는 매장 안내 키오스크가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UX)부문’에서 수상한데 이어 올해도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함으로써 롯데백화점의 디자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레드닷(Red Dot) 어워드’,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는 커뮤니케이션, 제품, 서비스 디자인 등 9개 분야에서 72개국 약 1만1000여 개의 출품작이 경쟁했다.
롯데백화점은 작년 한 해 동안 ‘2023 디어 시리즈(Dear Series)’를 주제로 브랜드 비주얼을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했다. 다양해진 개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초 고객 세분화 공략에 초점을 두고 백화점을 찾는 수많은 개인들에게 애정과 동경의 의미를 전하기 위한 ‘디어(Dear)’ 키워드를 선정, 이를 통해 시즌 별 특정 대상에게 말을 거는 맞춤형 콘텐츠로 고객과 소통하고자 했다.
롯데백화점는 올해 ‘원더 시리즈(WONDER Series)’를 비주얼 테마로 정하고 다중 위기 속 무거운 사회 분위기에서 고객들이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밝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할 계획이다. 2월 롯데백화점은 처음으로 생성형 AI를 활용, ‘원더 드림스(WONDER DREAMS), 도심 한복판에서 발견한 봄’이라는 소재로 비현실적이지만 경이로운 일상의 순간을 시즌 비주얼 연출을 통해 고객에게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안내 키오스크’도 뛰어난 심미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롯데백화점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기를 겪으며 비대면에서도 고객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편리한 키오스크의 필요성을 느껴 2023년 새로운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삭막한 사회 분위기 속 기존 키오스크의 주재료인 ‘스틸’이 주는 차가운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외부 디자인과 색상을 지속적으로 고민한 결과 기존 키오스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심플한 디자인과 따뜻한 컬러의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롯데백화점 ‘안내 키오스크’는 깔끔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기능성을 갖췄다. 국내·외 시설물에서 운영중인 수 많은 ‘안내 키오스크’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기능과 메뉴를 적용해 기존 키오스크와는 차별화된 ‘전용 키오스크’를 완성했다. 매장형태에 따라 가로형과 세로형으로 최적화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했고 매장 정보 제공, 차량 찾기, 길찾기 서비스는 물론, 매장 별 고객 리뷰 확인 및 식당가 예약까지 가능하다. 현재 롯데백화점 및 아울렛 매장 33개 점에서 약 400여 대의 키오스크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정의정 롯데백화점 비주얼 부문장은 “앞으로도 비주얼을 통한 일관된 고객 커뮤니케이션으로 롯데백화점만의 디자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