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보다 이른 개화 시기…관련 검색량 3.3배 급증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는 ‘TPO 검색어’로 상품을 탐색하는 사용자가 늘었다고 19일 밝혔다.
TPO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는 옷차림을 의미한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상의, 하의 등 카테고리나 ‘치마’, ‘바지’ 등 상품 단위로 검색하기보다 TPO를 검색해 상황과 분위기로 상품을 탐색하는 특징이 두드러지고 있다.
에이블리 고객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1~14일 기준 전달보다 ‘벚꽃’ 및 ‘벚꽃룩’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량은 230%(3.3배) 늘었다. 올해 벚꽃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3~6일가량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벚꽃룩을 탐색한 고객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여행’ 75%(1.75배) ‘소풍’ 및 ‘피크닉’ 70%(1.7배), ‘제주도’ 50%(1.5배) 등 나들이나 여행지 검색량도 상승했다. ‘봄’, ‘환절기’, ‘간절기’ 등 계절 관련 검색어는 65%(1.65배) 상승하며 따뜻해진 최근 날씨 상황이 반영된 탐색도 늘었다.
학교 행사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다. ‘수학여행’ 검색량은 무려 1300%(14배) 늘었으며 ‘졸업사진’(110%), ‘체육대회’(95%) 검색량도 상승세를 보였다.
본격적인 결혼 성수기인 봄을 맞아 웨딩 관련 키워드는 한층 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변화했다. ‘봄 하객룩‘(80%), ‘빅사이즈 하객룩’(80%), ‘셀프 웨딩드레스’(25%), ‘피로연 원피스’(25%), ‘브라이덜 샤워’(15%) 등 관련 검색량이 크게 늘고 세분화됐다.
에이블리는 고객 검색 행동이 품목명보다 상황이나 스타일로 확장되는 추세에 맞춰 ‘코디 탭’ 검색 편의성도 강화했다.
에이블리 코디 탭은 사용자가 직접 패션, 뷰티 아이템 및 코디 콘텐츠를 올리고 ‘좋아요’, ‘댓글’ 등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코디 콘텐츠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트, 여행, 출근룩, 휴양지, 수학여행 등 다채로운 TPO 별 검색 필터를 마련했다. 계절 옵션을 통해 원하는 날씨에 맞는 스타일링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