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전선 부품 제조기업 에코캡이 전기차용 배터리분리장치(BDU) 양산 테스트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부터 올해 10월 고객사에 대량공급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28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에코캡은 2월부터 LS이모빌리티솔루션으로부터 수주받은 포드 대형 전기 SUV용 BDU 양산 테스트에 돌입했다.
에코캡 관계자는 “2022년 8월 LS이모빌리티솔루션으로부터 수주받은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지난달 양산 테스트를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수주내용에 따르면 올해 10월부터 6년간 연 25만7000대 양산 공급을 진행 예정이다.
BDU는 전기차(EV)시스템 내에서 전력을 분배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릴레이와 전류 센서, Pre-charge 저항, 퓨즈 등이 조합된 모듈로 배터리와 인버터 사이에 장착되는 제품이다. 전기차의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릴레이 중량과 크기도 커지고 있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의 생산 비율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로 평가된다.
현재까지 BDU 동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파크를 방지하기 위해 특수 가스와 밀봉 구조 등을 적용한 기계식 BDU가 주로 사용됐지만, 앞으로는 전력용 반도체 소자와 대용량 일반 릴레이로 무게를 낮추고 크기를 줄인 스마트BDU 탑재가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전기차의 인기 하락에도 장기적 전망은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유럽 자동차 배터리 시장 동향과 진출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7.3%를 기록하며 693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2030년까지 중국, 유럽, 미국, 일본, 인도 등 지역별 전기차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세계 전기차 대수를 2025년 7600만대, 2030년 2억2600만대로 전망한 바 있다.
에코캡은 전기차 시장을 대비하면서도 기존 사업의 내실 다지기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북미향 멕시코 현지공장이 가동하면서 이익도 개선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9억 원 손실에서 39억 원 이익으로 흑자전환했다.
멕시코 공장 매출이 온기 반영되면 전체 매출액 증가에 보탬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에코캡의 올해 매출액 목표치는 전년 대비 15% 증가로 본사의 이익구조 개선에도 나선다. 본사 적자의 경우 해외 법인들 업무 지연 이유가 컸는데, 해외쪽 영업이익을 조절해 본사 손익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