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발급 회원수 6개월 연속 1위
브랜드 고객 흡수·수익성 개선 장점
유통사도 소비심리 자극 '윈윈' 기대
국내 카드사들이 유통업계와 ‘동맹’을 맺고 활발하게 협업 중이다. 포화 상태인 금융시장을 넘어 충성 고객을 많이 보유한 유통업체 고객을 파고들겠다는 전략이다. 내수 침체로 시련을 겪고 있는 유통사들 역시 각종 혜택으로 소비 심리 자극을 노리며 ‘윈윈’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22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KB국민카드를 신규 발급한 회원 수는 14만2000명으로 나타났다. 국내 전업 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카드) 중 6개월 연속 1위다. 삼성카드에 밀려 2위를 기록했던 지난해 9월(10만9000명) 대비 30% 넘게 증가한 수치다.
국민카드의 신규 회원이 급증한 이유는 ‘쿠팡와우카드’의 영향이 컸다. 쿠팡와우카드는 국민카드가 쿠팡과 제휴해 발급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로 지난해 10월 선보였다.
국내 이커머스 1위 기업인 쿠팡은 온라인 커머스 외에도 쿠팡이츠, 쿠팡프렐이 등 플랫폼 사업자로 본격 확장을 진행 중이다. 쿠팡의 유료 멤버십인 와우 회원 수가 14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카드사들에게는 ‘황금알’ 사업자였던 셈이다. 쿠팡의 첫 PLCC 출시 소식에 국민카드를 비롯해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등 상위권 카드사들이 계약을 맺기 위해 입찰 경쟁을 벌인 배경이다.
카드사들에게 유통사와의 제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카드고릴라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발급된 PLCC 상위 10종의 카드 중 절반은 유통 관련 업체와 제휴한 카드였다.
신한카드의 경우 신세계·CJ·11번가와 협업해 PLCC를 출시했고, 삼성카드는 신세계이마트와 손을 잡았다. 롯데카드가 롯데백화점·롯데마트 등과 PLCC 사업에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고 NH농협카드도 11번가와 손잡고 ‘NH올원 쇼핑&11번가 카드’를 내놨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TEMU) 등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성장도 카드업계가 주목하는 부분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직접구매액은 2014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6조 원을 돌파했다. 저가 상품 공세를 펼친 중국 이커머스 업체가 해외 직구 규모를 견인한 것. 카드업계가 중국 이커머스와의 PLCC에 눈독을 들이며 작업을 벌이고 있는 이유다.
카드사 관계자는 “PLCC는 카드사 입장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없이도 제휴를 통해 해당 브랜드의 고객을 흡수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좋아하는 브랜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면서도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한 것은 있지만 실적 외에 브랜드 방향성 등 다양한 부분이 PLCC 대상으로 고려된다”고 말했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카드사들이 PLCC를 도입하면 유통사들의 채널을 이용해 잠재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에 모집비용 감축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카드사들이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 악화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익 다각화 방안을 강구하는 만큼 비용 절감 차원에서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