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시장 대상 수출 마케팅 프로그램 추진
“해외 수출지원 지역 범위 전 세계로 확대”
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가 윤진식 회장 취임 이후 첫 조직 개편을 시행한다. 이번 조직 개편은 윤 회장이 취임하며 강조했던 해외 조직 확대와 수출 증대를 위한 무역 진흥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무역협회는 22일 해외조직 강화를 위해 미주, 구중동아프리카, 아주 등지에 3개 권역별해외지역본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미주 본부는 북미·남미 지역을, 구중동아프리카 본부는 유럽·중동·아프리카 등 지역을 포괄하며 아주는 아시아 전 지역을 맡는다.
권역 본부는 관할 지역 소재 관계 기관들과 경제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지상사협의회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와 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미국 댈러스와 폴란드 바르샤바에 신규 지부를 열고 현지 지원 사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워싱턴, 브뤼셀, 뉴델리, 베이징, 도쿄 등지에 있는 10개 지부와 신설 예정인 2개 지부가 각 권역 본부 산하로 편입된다. 권역에 따라 특정 지부장이 권역 본부장을 겸직하는 형태가 될 예정이다.
한편 무역협회는 해외지부가 소재한 주재국 이외에 현지 진출 수요가 높은 유망시장을 대상으로 ‘KITA 포스트(Post)’ 사업을 추진한다.
‘KITA 포스트(Post)’는 국내외 관계 기관과 현지 한인 등을 활용하여 수출마케팅 지원 및 시장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무역협회는 2025년 초부터 아프리카, 중남미 등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사업 제공 지역을 차례로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무역협회는 수출 경쟁력 제고 및 수출 기반 확충을 위한 무역 진흥 본연의 역할에도 힘을 쏟는다. 무역 애로와 규제 해소를 전담하는 ‘무역정책지원실’, 새로운 수출 동력 발굴 및 편중된 시장·품목 개선을 연구하기 위한 ‘신무역전략실’등을 설치하여 중점 추진 사업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한다.
이 밖에 수요자 관점에서 해외마케팅본부를 신설하고 온·오프라인 마케팅, 무역 지원 플랫폼 운영, 스타트업 지원 등 수출 마케팅 지원 기능을 일원화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윤진식 무역협회 회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무역협회를 무역업계의 수출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대표 경제단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해외조직과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해외 수출지원 지역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5월 초에 조직 개편과 제32대 회장단 출범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새로 출범하는 회장단에는 전자‧조선‧방산‧원전‧K푸드‧종합상사‧물류 등 각 분야 대표기업을 대거 영입함으로써 수출 업계 대표 기구로서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