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 판매 흥행 낙수효과
'유리기판' 등 신성장 동력 확대 박차
삼성전기가 갤럭시S24 흥행 낙수효과와 더불어 산업·전장용 부품 공급 확대로 1분기 호실적을 달성했다. 삼성전기는 고부가 제품에 집중하는 한편, 유리기판 등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삼성전기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조6243억 원, 영업이익 180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1401억 원 대비 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218억 원에서 2조6243억 원으로 30% 올랐다.
인공지능(AI)서버 등 산업용 및 전장용 고부가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판매 증가와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규 출시에 따른 폴디드 줌 등 고성능 카메라모듈 공급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사업 부문별로 컴포넌트 부문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1조230억 원이다. AI서버 및 파워 등 산업용 MLCC와 전장용 MLCC 등 고부가품 중심의 공급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의 1분기 매출은 1조1733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7%, 전 분기 대비 32% 성장했다. 주요 거래선에 고화소 제품 및 고화질 슬림 폴디드줌과 해외 거래선에 가변조리개가 적용된 고사양 제품 공급을 확대해 매출이 늘었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은 1분기에 전년 동기보다 8% 증가한 428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ARM프로세서용 볼그리드어레이(BGA) 및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자율주행 관련 고부가 전장용 플립칩 볼그리드어레이(FCBGA) 공급이 늘었다. 다만 모바일, PC 등 일부 응용처의 수요 둔화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 매출이 감소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온디바이스 AI폰 갤럭시S24의 판매 흥행이 실적을 크게 견인했다는 평가다. 삼성전기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MLCC와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1분기 기준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량은 6010만 대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0.8%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4분기 점유율 1위였던 애플은 올해 1분기에는 17.3%(5010만 대)로 2위로 내려앉았다.
2분기 고부가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전기는 하이엔드 제품에 사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컴포넌트 부문에서는 정보기술(IT)용 소형 고용량 제품 및 AI서버용 초고용량 MLCC 판매를 늘리고, 전장용 고부가품을 확대한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은 고화소 전장용 카메라모듈 제품 공급을 늘리고 사계절 전천후 히팅 카메라, 하이브리드 렌즈 등 차세대 제품 개발에도 주력한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은 PC·서버 CPU용 FCBGA, 메모리용 BGA 기판의 공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베트남 신공장 가동 및 양산 안정화로 수요에 적기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신성장 동력에도 집중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주목하는 분야는 반도체 유리기판 사업이다. 유리기판은 기존 플라스틱 기판(PCB)보다 칩의 집적도 등을 크게 높일 수 있어 반도체 패키징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유리기판 사업에 관해 “올해 파일럿(시험) 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고객사 니즈를 반영해 제품 개발을 하고, 2026년 이후 양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투자 역시 전장과 유리기판에 무게를 둔다. 투자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MLCC는) 전장용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 투자가 확대될 것”이라며 “신사업 관련해선 유리기판 파일럿 라인 확보 등 핵심 기술 확보와 사업기반 구축을 위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