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현대 판교점에서 국내 최대 크기의 114형 마이크로 LED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글로벌 TV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고급화‧대형화 추세가 더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 지역에서 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특히 중국과 일본에서 하락 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의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16%로 1위를 차지했다. 매출액 기준으로도 1위다.
중국 하이센스(10%)와 TCL(10%)에 이어 LG전자는 출하량 기준으로 4위를 유지했다.
다만 LG전자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는 4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켰다. 동유럽 OLED TV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90% 이상에 달했다.
화면 크기별로는 70인치 이상 대형 TV 출하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28%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70인치 이상 대형 TV 시장에서 22%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고사양 프리미엄 TV로 분류되는 퀀텀닷(QD)-LCD, QD-OLED, 미니 LED 등의 출하량도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했다. 미니 LED LCD TV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고사양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42%)와 LG전자(18%)가 각각 1·2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