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 출범…미래 협력 위해 맞손

입력 2024-05-2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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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산업 협력 중심 협의체 개편
항공ㆍ우주 등 미래 신산업 논의

대한민국과 프랑스 경제인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 신산업을 중심으로 양국 경제계 간 협력을 논의하고 협의체 대화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했다.

23일 한국경제인협회는 프랑스경제인협회(MEDEF)와 ‘한-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 첫 회의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경협과 MEDEF는 한-프랑스 양국 간 민간 경제 협의체다. 새롭게 한-프랑스 경제계 미래대화(Korea-France Business Dialogue for our Future)를 출범시키며 기존 협력 채널을 재개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차기 회의는 내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할 방침이다.

류진 한국 측 위원장(한경협 회장)은 “한국과 프랑스는 1886년 수교 이후 140여 년간 어려운 시기마다 함께 해온 오랜 친구이자 최적의 파트너”라며 “항공ㆍ우주ㆍ신소재ㆍ에너지 등 미래 신산업 분야의 맞춤형 협력, 혁신의 성장동력인 스타트업 교류 확대, 문화 콘텐츠 교류 및 문화와 산업을 결합한 협력 등 세 가지를 양국 관계의 미래 비전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양 기관은 협력관계를 재확립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지속했던 협의체를 8년 만에 미래산업 협력에 중점을 둔 미래대화로 재편하고 연 1회 정례 개최하기로 했다. 출범 취지에 맞춰 첫 회의 안건으로 항공ㆍ우주, 저탄소 제조ㆍ에너지, 청정 모빌리티 등 미래 신산업을 제시하고, 양국 청년기업가를 발굴하는 유망 스타트업 소개, 양국 문화산업 교류까지 포괄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항공 분야의 최근 주요 현안부터 우주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유럽연합(EU)의 2025년 지속가능 항공유 사용 의무화 등 항공분야에서 탄소배출 저감 움직임이 강화되는 가운데 유로버스,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유럽과 한국의 대표 항공업체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030년을 목표로 저탄소 항공기 개발이 진행 중인 프랑스와 항공분야 탄소소재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국의 상호 협력이 기대된다.

모건스탠리 등 해외 기관에서는 2030년까지 우주항공 분야 시장 규모가 2020년 대비 2배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프랑스는 1960년대 초부터 국립우주센터(CNES)를 중심으로 아리안스페이스ㆍ에어버스 등 대표기업들 지원을 통해 산업을 성장시켜 온 항공우주 선도국이다. 한국 역시 최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성공, 항공우주청 출범 등 빠르게 항공ㆍ우주 분야에 나서고 있어 프랑스 기업인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상률 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은 “주요 선진국들이 우주탐사 계획을 구체화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항공우주 분야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한국과 전통 거점국인 프랑스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현보 대한항공 상무는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등 프랑스 항공우주 전문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항공기 대형모듈 개발을 위한 복합재 자동화 분야 등에서 협업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확대되며 탄소 중립이 시대적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양국 기업들은 탄소 중립에 대응하기 위해 석유화학 및 철강 등 전통 제조업부터 수소에너지 등 재생에너지까지 각 분야에서 추진 중인 상황을 공유하며,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소의 글로벌 공급망 구축의 핵심 분야인 액화수소 상용화에 선두기업인 프랑스 에어리퀴드 사와 수소차 분야의 글로벌 기업인 현대차가 청정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동 세션에서는 전 세계 탄소 배출의 16%를 차지하고 있는 도로 운송분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 수소를 논의했다.

김봉만 한경협 국제본부장은 “한국과 프랑스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중요한 파트너”라며 “양국 민간 협의체가 복구된 만큼 공동번영의 미래를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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