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악성앱탐지 기술'... 올 1분기 82억 원 규모 피해금 예방
토스뱅크, 안심보상제로 2년간 23억 원 금융사기 피해회복 도와
인터넷전문은행이 자체 개발한 혁신기술을 앞세워 금융사기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동시에 금융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지원책까지 내놓으면서 사회적 책임도 실현하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탐지 시스템과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모바일 앱 접속 시 휴대폰에 악성 앱 설치 여부를 탐지하는 악성앱 탐지 서비스는 고객에게 악성 앱 설치여부를 팝업으로 보여주고 고객이 직접 삭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올 1분기 기준 82억원 규모의 피해금을 예방한 것으로 집계됐다.
명의도용 예방 서비스는 고객이 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 회선을 직접 조회하고 필요 시 신규 개통을 제한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9시부터 24시까지 모니터링 직원이 상주한다. 이를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고객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포통장 등의 금융사기를 사전에 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보이스피싱 피해자금이 입금돼 지급정지된 계좌 수가 작년 4분기 대비 1분기 약 30%가량 줄었다.
케이뱅크는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신(新) 금융사기 예방정책’으로 금융사기를 크게 줄였다. 케이뱅크에 따르면 채권소멸절차 개시공고 건수가 올 1분기 67건으로 전년 분기 평균(325건) 대비 약 8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소멸절차란 사기이용계좌에 남아 있는 피해금을 환급하기 위한 조치다.
신 금융사기 예방정책은 최신 금융사기 트렌드와 불법이용 패턴을 반영해 대응 룰을 확대하고 영상통화 이중검증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한 게 핵심이다.
2017년 출범 이후 누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심거래탐지시스템(AMS)과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를 고도화해 대응 룰을 확대했다. 도박, 자금세탁 등 불법이용계좌에 대응하는 AMS 룰도 개발해 적용했다.
대응 룰 확대로 올 1분기 의심·이상거래 모니터링 건수가 전년 분기 평균 대비 약 8배 증가했다. 중요 의심거래는 반드시 영상통화 이중검증을 통한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하면서 사기이용계좌 건수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고객센터 상담원이 1차적으로 영상통화를 진행한 이후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전문가가 영상통화 녹화본을 검증한다. 영상통화 녹화본으로 검증이 어렵다면 전문가가 직접 고객과 영상통화를 실시해 재검증하고 있다.
토스뱅크는 2021년 국내 은행 처음으로 ‘안심보상제’를 도입했다. 안심보상제는 보이스피싱, 부정송금 등 금융사기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상 정책이다. 피해 발생 15일 이내에 토스뱅크 고객센터로 접수하면 이후 수사기관 신고 증빙 등의 절차를 거쳐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2021년 10월부터 지난해 12월 말까지 안심보상제로 지난 2년 간 총 23억 원 상당의 피해 회복을 도왔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2081건(금융사기 52건, 중고사기 2029건)의 금융사기 건수를 기록했는데 14억9400만 원을 지원했다. 피해 지원 규모는 전년(7억8500만 원)대비 두 배 가량 많은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