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가야 할 길…투자 지속할 것”
지원ㆍ관리직 줄이고, 이차전지 확대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철강 업황 악화에 대비해 조직 슬림화에 박차를 가한다. 중복된 사업을 조정하고 비핵심 사업을 정리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6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내달 전 그룹사 조직개편에 나설 방침이다. 28일 장 회장의 ‘100일 현장동행’이 완료되는 즉시 계열사 현장 점검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인력을 재배치한다는 구상이다.
장 회장은 평소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둔화를 캐즘(Chasmㆍ일시적 수요 정체)이라 보고 이차전지 소재 사업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같은 차원에서 이뤄질 이번 조직 개편은 인력 감축이 아닌 재조정 차원으로 지원 및 관리직을 줄이고, 이차전지 소재 분야 확대에 방점이 찍혔다. 이와 함께 포스코 스마트 팩토리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능형 팩토리로 강화한다.
최정우 전 회장이 공익적 활동을 강화하고 지원하기 위해 만든 ‘기업시민실’ 역할을 축소할 가능성이 크다. 최 회장은 2019년 3월 포스코 기업시민 경영이념과 기업시민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포스코 그룹의 최고 자문기구로 기업시민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는 지난달 포스코를 비롯해 전 계열사에 조직 개편과 함께 인력 재배치를 검토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각 계열사에 조직 개편 방안 검토 지시를 내린 건 사실”이라며 “계열사별로 자구책을 마련하라는 의도”라고 했다.
앞서 포스코홀딩스는 4월 13개 팀을 9개 팀으로 줄이는 내용의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의사결정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팀을 축소한 것으로 핵심 사업을 지주사에 있는 통합 부서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철강업계는 전기차 업황 부진에 시가총액이 급감하는 등 위기감이 감지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주목받던 이차전지 소재 기업들도 전방 수요 둔화와 핵심 원자재인 메탈가격 하락으로 줄줄이 실적 부진에 빠졌다.
포스코홀딩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583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7.3% 감소한 규모다. 매출 또한 6.9% 줄어든 18조520억 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중국과 일본의 제품이 대거 쏟아지면서 철강업계의 시름을 더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산과 일본산 철강재 수입은 각각 873만 톤(t), 561만 톤으로 2017년 이후 최대 수입량을 기록했다.
장 회장은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점차 개선될 것이고,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면 미래가치는 높아질 것”이라며 “차세대 소재 개발과 가격ㆍ품질 경쟁우위 확보로 시장 변화에 기민한 대응이 관건으로 원료부터 소재까지 이차전지소재 풀밸류체인 구축의 완성이 글로벌 시장의 경쟁에서 포스코그룹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