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론칭 이후 최대 실적…‘제로 수수료’ 거래액 견인
11번가의 판매자 육성 프로그램이 제로 수수료 등 혜택에 힘입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11번가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를 발굴, 성장을 지원하는 오리지널 셀러의 5월 결제거래액이 110억 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2023년 8월 프로그램 론칭 이후 역대 최대 월 거래액이다.
11번가의 오리지널 셀러는 자신만의 제품과 브랜드를 갖고 있는 국내 사업자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이다. 매출이 1000만 원에 도달할 때까지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해 판매자의 초기 사업 성장을 돕고 있다.
제로 수수료 혜택에 힘입어 올해(1~5월) 오리지널 셀러의 거래액은 직전 5개월 대비 104% 신장했다. 같은 기간 제품 판매수량도 114% 이상 뛰면서 연일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현재 11번가에서 판매 중인 ‘오리지널 셀러’ 상품 규모는 25만 개 이상으로 늘었다.
오리지널 셀러를 통해 온라인 판매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수수료 감면, 상품 노출 확대 등 실효성 높은 지원책을 제공, 상품성과 개성을 두루 갖춘 ‘K셀러’들의 제품이 고객들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냈다는 게 11번가의 설명이다.
액상형 ‘포션 커피’를 판매하는 셀러 ‘코엔에프’가 대표적인 사례다. 고객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온 코엔에프는 지난 1월 판매 개선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고 오리지널 셀러 상품 전문관에 대표 상품이 소개되면서 올해(1~5월) 거래액이 전년 대비 3308% 폭증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급받은 광고 포인트도 적극 활용, 검색 결과 상단에 제품을 노출하면서 같은 기간 구매회원 수도 4153% 이상 증가했다.
11번가 박현수 최고사업책임(CBO)는 “오리지널 셀러를 통해 셀러들은 매출을 늘리고 11번가는 독창적인 제품력과 다양성을 앞세운 색다른 쇼핑경험으로 고객을 확보하는 선순환 효과를 이뤄내고 있다”며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과 동반성장을 목표로 판매자들에 진정성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