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준수한 품질 등 높은 가성비로 인기
국내 커피 전문점 매장 수가 10만 개를 돌파한 가운데 저가 커피 브랜드 3사(메가MGC커피·컴포즈커피·빽다방)가 커피 시장을 장악하며 빠르게 몸집을 불리고 있다. 고물가 영향으로 저렴한 커피를 찾는 수요가 급증하면서다.
30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현황 통계를 보면 3대 저가 커피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수는 2022년 말 5285개로 2021년 말(3849개)보다 37.3%(1436개) 증가했다. 하루 4개씩 늘어난 셈이다.
저가 커피 브랜드 3개 업체 매장 수는 최근 7000개를 넘었다. 이들 업체의 매장 수는 메가커피가 약 3000개로 가장 많다. 컴포즈커피(2500개), 빽다방(1600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 같은 저가 커피 브랜드들의 성장은 한국인들의 커피 사랑과 최근 고물가 상황이 맞물리면서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2000원, 커피 맛도 고급 커피 전문점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소비자들도 저가 커피 매장을 찾는 이유로 저렴한 가격과 준수한 맛, 접근성을 장점으로 꼽는다.
커피 전문점은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쉽고 커피 수요도 계속 늘고 있어 매장 수가 증가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수는 2022년 말 기준 10만729개로 전년(9만6437개)보다 4292개(4.5%) 늘어 10만 개를 돌파했다.
업계에서는 카페 수를 편의점 수와 비교하며 너무 많아져 곧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한정된 상권에서 카페 수가 많아져 경쟁이 치열해진 탓에 폐업률도 급증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최근 10년간 신규 카페 수는 45% 늘어났지만, 폐업한 카페 수는 181% 급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