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벨리곰, 대만·일본 진출 출사표

입력 2024-07-10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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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이어 해외공략 속도…비즈니스 확대

▲대만에 진출한 벨리곰 (사진제공=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의 자체 캐릭터 벨리곰이 태국에 이어 대만과 일본에 진출하며 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롯데홈쇼핑은 대만, 일본 현지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지식재산권(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대만 최대 완구 유통사이자 라이선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L.E 인터내셔널(L.E International Corp)과 벨리곰 IP 활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대만은 한류 문화 선호도가 높고 문화 콘텐츠 시장 규모가 약 40조 원에 달할 만큼 캐릭터 시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양사는 △IP 활용 라이선스 상품 개발 △오프라인 매장 입점 △대만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운영 및 마케팅 등에 관해 합의했다. 1974년에 설립된 L.E 인터내셔널은 글로벌 IP와 협업해 대만 1위 완구 체인점인 펀박스 등 90개 이상 오프라인 채널에 라이선스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중 펀박스 등에 벨리곰 상품을 입점하고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롯데홈쇼핑은 올해 4월 주식회사 롯데홀딩스(Lotte Holdings)와 벨리곰의 일본 활동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 진출 첫 공식 활동으로 이달 초 일본 최대 규모 콘텐츠 박람회 ‘라이선싱 재팬 2024’에 롯데그룹 대표 캐릭터로 참여했다.

향후 현지 젊은층 선호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팝업 스토어를 열고 깜짝 카메라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벨리곰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세계 최대 크리에이터 축제 ‘비드콘 2024’에 한국 대표 인플루언서로 참가해 2500명 이상의 관람객을 모았다.

벨리곰의 해외 시장 공략은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콘텐츠 비즈니스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롯데홈쇼핑은 벨리곰 IP를 활용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태국 제조·유통 전문기업 T.A.C.C(T.A.C consumer PCL)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지 6개월 만에 현지 SNS 구독자 2만 명을 확보했다.

올해 중 태국 최대 유통기업 CP그룹, 로레알 그룹의 뷰티 브랜드 가르니에 등과 협업해 20여 종의 현지 라이선스 제품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콘텐츠부문장은 “태국 진출에 이어 콘텐츠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해 대만 최대 완구 유통사, 일본 롯데홀딩스와 벨리곰 IP 활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며 “향후 현지에서 라이선스 상품을 다양한 채널에서 선보이며 벨리곰 인지도를 높이고 팬덤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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