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업체 10곳 중 8곳 “해상운임 상승으로 어려움 겪어”

입력 2024-07-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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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해상운임 급등 관련 설문조사 결과
기업 83.3%가 해상운임 상승으로 애로 겪어
물류비 증가(40.1%), 선복 확보 차질(21.5%) 등
희망 지원대책으로는 바우처나 운임 할인 꼽아

▲물류 애로 유형. (제공=한국무역협회)

홍해 사태 장기화, 중국발 밀어내기 물동량 증가 등으로 최근 글로벌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무역업체 10곳 중 8곳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우처 지원이나 운임 할인 등 기업의 물류 운임 부담 경감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무역협회(KITA)는 최근 무역업체 573개사를 대상으로 ‘해상운임 급등 관련 긴급 물류 애로’를 조사한 결과 기업의 83.3%가 현재 수출입 물류 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달 미주 서안 노선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월보다 약 3배 상승했다. 인도·동남아 노선을 운항하던 선박이 미주·유럽 노선에 대체 투입되며 선복 공급 부족으로 인한 인도·동남아 노선 운임도 빠르게 상승하는 추세다.

무역업체들은 물류 관련 애로사항(중복 응답)으로 해상운임 및 부대할증료 증가에 따른 물류비 증가(40.1%), 선복 확보 어려움(21.5%), 잦은 선박 스케줄 지연·변동에 따른 차질(19.8%) 등을 꼽았다.

특히 부산항 터미널의 수출 컨테이너 반입허용일 제한(3일)과 잦은 선박 일정 변동으로 인한 물류비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수출기업은 터미널 반입 제한으로 인해 컨테이너를 항만 인근 외부 장치장에 보관함에 따라 추가 보관료, 상하차 비용, 내륙운송료 등 불필요한 물류비를 지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희망 지원대책. (제공=한국무역협회)

수출입 기업은 해상운임 상승과 물류 불안정이 올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응답 기업의 절반가량(46.2%)은 올해 4분기 말까지 해상운임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8.4%는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입 기업은 물류 운임 부담 경감을 위해 △바우처 형식의 물류비 직접 지원(30.9%)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다. 이 밖에도 △중소기업 전용 선복 제공 및 운임 할인(23.9%) △항만 인근 물류창고 보관 지원(19.0%) 등의 정책 확대를 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HMM과 협력해 해상운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해상운송 지원사업’을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연말까지 매주 1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선복을 중소기업을 위해 할당하고, 우대운임도 적용한다. 한국해운협회와 협력해 인도·동남아 노선에 대한 선복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인호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은 “물류비 상승 추이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민관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며 “무역협회는 물류 리스크를 적기에 대응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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