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 본부·AI옵스 본부 확대 개편
해외 거점 기반 글로벌 진출 나선다
베스핀글로벌은 1일 인공지능(AI) 중심으로 조직을 전면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AI 매니지드 서비스는 △AI 플랫폼 설계 및 구축 △그래픽처리장치(GPU) 운영·관리 △데이터 분석 및 처리 △AI 모델링 △모델 튜닝 △엠엘옵스(MLOps) △엘엘엠옵스(LLMOps) △검색증강운영(RAGOps) △AI 애플리케이션 구축 △AI 응용 서비스 활용 등 기업의 AI 도입 및 유지·관리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베스핀글로벌은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 영역은 물론, AI 서비스에 대한 핵심 기술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서비스 부문을 AI 중심의 본부 체제로 재편했다. 내부 전문 인력을 결집해 데이터 AI(Data AI) 본부를 신설했다. 데이터 AI 본부는 크게 AI와 데이터 전략, 컨설팅 및 모델 개발과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MLOps·LLMOps·RAGOps 구축 및 상품 개발 등의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AI 개발과 활용에 특화된 자체 빅데이터 플랫폼 상품과 LLMOps 상품의 출시도 연내 준비하고 있다.
에이엑스(AX) 본부(이전 PS 본부)와 에이아이옵스(AI옵스) 본부(이전 MSP 본부)도 확대 개편됐다. AI와 클라우드의 결합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 급성장하는 AI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담당했던 AX 본부는 AI 전환 전문 조직으로 재탄생한다. AI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구축과 개발을 책임지며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의 현대화를 주도한다. MSP 본부는 AI를 통해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지원하는 AIOps 본부로 재편된다. AIOps 본부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클라우드 운영 자동화를 위해 거대언어모델(LLM)과 소형화거대언어모델(sLLM)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베스핀글로벌의 관계사인 옵스나우(OpsNow)에서 개발한 인시던트 AI 관리 플랫폼 얼럿나우(AlertNow)를 도입, AI 기반의 클라우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상품 개발을 전담하는 헬프나우 AI실(HelpNow AI실)도 설립됐다. HelpNow AI실은 베스핀글로벌의 대화형 AI 플랫폼 헬프나우 AI의 국내외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자체 AI 상품 고도화와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중동을 포함해 9개국 15개 도시에 위치한 베스핀글로벌의 해외 거점을 기반으로, 자체 AI 상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구조 재편을 계기로 베스핀글로벌은 AI 도입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현하고, 헬프나우 AI를 비롯해 AI 기반 비용 절감·보안 관리·자산 관리·데이터 거버넌스·데브옵스 등 각 분야의 인공지능 전환(AX)을 위한 자동화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향후 AI 응용 비즈니스와 신사업을 전면 강화하고, 데이터와 AI 관련 상품군 출시에 주력할 예정이다.
장인수 한국 대표는 “이번 조직 개편은 AI 기술의 빠른 발전과 급격한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이뤄졌다”며 “내부 데이터 및 AI 전문 인력을 결집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재구성해 고객의 인공지능 전환 가속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