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정산·환불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현장 환불 상담을 받고 있다. 티몬은 이날 오전 5시30분부터 이름과 전화번호, 주문번호 등을 받아 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국내 법무법인(로펌)들이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경제적 손실을 본 피해자들을 모아 공동소송을 추진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법무법인 대륜은 26일 “티몬·위메프 사태를 둘러싼 문의가 소비자와 판매자 구분 없이 잇따르고 있다”며 “집단(공동)소송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신속한 대응 전략 수립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원형일 대륜 기업법무그룹장(변호사)은 “채무불이행 손해배상청구, 부당이득 반환소송 등을 제기할 수 있다”며 “피해 규모와 정도가 심각한 만큼 소송을 통해 소비자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중소 판매업자들의 도산으로 이어질 것에 대비해 TF에는 회계사와 세무사, 노무사 등 관련 전문가들도 동참하기로 했다.
대륜 외에 다른 국내 중소형 로펌들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법무법인 정의·오현도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공동소송에 참여할 소송단 모집에 나섰다.
한국소비자원도 여행·숙박·항공권 상품 관련 피해자들의 집단분쟁 조정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는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인 큐텐의 계열사다. 지난달 큐텐의 해외 판매 대금 정산이 미납됐고 이달 초부터 위메프, 최근 티몬까지 정산 지연 사태가 도미노처럼 번지고 있다. 원인은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이 지목된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 규모가 1000억 원 이상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