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고객 관점에서 접근해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신입 사원들과 만나 전 계열사가 인공지능(AI) 회사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최근 이천 SK텔레콤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신입 구성원과의 대화'에서 "전통적인 영역 중심의 비즈니스도 적극적인 인공지능(AI) 활용이 필요하다"며 'AI 전환'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새로운 모델이 생겼을 때 기존의 시스템이 바뀌어야 하는 많은 것들이 존재하고, 우리에게는 기회다. 그 기회를 아주 빠른 속도로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입 구성원과의 대화는 고(故) 최종현 선대 회장이 신입 구성원에게 직접 그룹의 경영 철학과 비전을 설명하기 위해 시작한 행사로, 1979년부터 이어오고 있다.
특히 최 회장은 "SK 계열사들이 AI 회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I 활용에 따른 2가지 이점으로 자기 섹터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돈 버는 모델 자체의 변화를 꼽았다.
본연의 산업 영역에 AI를 접목하면 경쟁력이 좋아지고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AI 경쟁력이 높아지면 그 자체가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최 회장은 "최종 고객(End Customer)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SK텔레콤의 경우 AI 어시스트(에이닷) 고객과 전화를 사용하는 고객이 겹친다"며 "AI와 통신을 잘 결합해 미래 비즈니스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SK하이닉스도 AI 반도체를 잘 만드는 것을 넘어 전체 AI 인프라 스트럭처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최 회장은 지속 가능한 AI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공급·저장 솔루션 구축이 필요한 만큼 SK의 강점인 액화천연가스(LNG)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스마트그리드 등 포트폴리오를 결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신입 구성원들은 AI 관련 팀 프로젝트 결과도 발표했다. 이중 한 팀은 신입 사원의 조기 퇴사율이 높아진 사회 현상에서 착안,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MZ세대를 위해 사소한 질문에도 답을 바로 해줄 수 있는 AI 선배 '씩씩이' 기획안을 공유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AI는 신입에게 부족한 경험과 노하우를 어시스트해 줄 수 있다"며 "자신과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AI를 최대한 사용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