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1조514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5% 증가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21.1%로 글로벌 선사 중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9933억 원, 당기순이익은 1조1458억 원을 기록했다.
HMM은 홍해 사태가 지속되며 상반기 운임 상승과 수익성 위주의 영업 강화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상반기 평균 976포인트(p)에서 올해 상반기 2319p로 상승했다.
또한 지속적인 친환경 선박과 초대형선 투입으로 사업 체질이 개선되는 등 경쟁력이 더욱 높아졌다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향후 컨테이너 부문은 미국 경제 회복, 인플레이션 완화,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소비 수요 안정세가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시장 급변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HMM은 "중장기 선대 계획에 따라 신조선 및 중고선 확보, 멕시코 신규항로(FLX 노선) 개설 등 항로·지역별 수급 변화에 맞춰 최적의 운송 서비스망을 구축하면서 사업 다각화 및 신규 수익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벌크 부문은 탱커의 경우 상반기 대비 원유 수요 증가로 선복 수요 증대가 예상되지만, 글로벌 경제 성장률 둔화와 인플레이션 등 경제 변수 영향이 상존한다"며 "장기화물계약 연장과 신규 계약 확보 추진 등 화주·화물 개발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