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3%는 “작년과 비슷하거나 늘릴 예정”
추석 선물 1위는 ‘과일’, 2위는 세대별로 달라
연령대 높을수록 실속형 소비패턴 강해
고물가와 경기침체 우려 속에도 올 추석을 맞아 소비자들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추석 선물을 나눌 것이란 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5.3%는 추석 선물 구매금액을 지난해보다 비슷하거나 더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56.2%는 ‘전년도와 비슷한 구매금액을 지출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29.1%는‘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한상의는 “고물가, 경기침체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추석 명절만큼은 기분 좋은 선물을 주고받아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추석 선물은 모든 연령대에서 ‘과일(43.8%)’을 꼽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32.4%), 정육(30.5%), 가공식품(22.2%), 수산(12.5%), 생활용품(12.1%)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선호하는 품목은 세대별로 엇갈렸다. 20대(38.7%)와 30대(43.0%)는 과일에 이어 ‘정육’을 가장 선호했으나 40대(36.8%), 50대(36.0%), 60대(33.3%)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두 번째로 꼽았다. 아울러 ‘가공식품’은 40대(26.0%), ‘수산’은 20대(16.0%), ‘생활용품’은 50대(16.4%)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추석 선물 구입 시 가장 중시하는 기준은 ‘가성비’인 것으로 조사됐다. 선물세트 선택 기준을 묻는 질문에 모든 세대에서 ‘가성비(68.2%)’를 1위로 꼽았다.
가격 대비 품질이나 성능을 중시하는 실속형 소비패턴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대는 51.3%가 ‘가성비’를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선택한 반면, 50대는 72.8%, 60대 이상은 78.0%로 조사됐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채널을 묻는 질문에 소비자 58.1%가 ‘대형마트’라고 응답했다. 이어 온라인쇼핑(40.8%), 백화점(30.5%), 모바일 선물하기(12.5%) 순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은 3.5%가 구매한다고 응답해 비중이 가장 낮았다.
선물을 주는 대상은 부모가 7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친구나 이웃 등 가까운 지인 47.6%, 직장동료나 상사 18.4%, 자녀나 스승 7.7%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매 수량은 1~2개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40.2%로 가장 많았고, 3~4개 36%, 5개 이상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23.8%를 차지했다. 선물세트 1개당 구매액은 5만 원 이하 55.4%, 6~9만 원 23.3% 10만 원 이상 21.3%로 조사됐다.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원장은 “고물가 속 올여름 고온 현상으로 농산물 작황도 좋지 않아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진 상황”이라며 “소비 심리가 위축된 시기에 유통업체들도 선물세트 구색을 강화하고, 할인 및 무료배송 혜택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들의 명절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