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26)는 작년에 중소기업에 취업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여러 지원을 해준다고 들었는데, 아직 특별한 혜택은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연우를 위한 정책이 있을까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조세특례제한법' 제30조에 따라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게 5년간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국세청의 정책입니다.
연우: 이걸 받으면 연말정산 때 세금 폭탄 맞을 일은 없겠네.
명진: 그러게. 이건 사실 청년만 지원해 주는 건 아니야. 연간 200만 원 한도 안에서 감면해 주는데 청년이거나 60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경력 단절 여성에게 지원되거든.
그중에서도 청년이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면 근로소득세의 90%를 5년 동안 감면해 주거든. 고령자나 경력 단절 여성, 장애인 등은 근로소득세 70%를 3년 동안 감면받을 수 있고.
연우: 청년 혜택이 제일 크네. 특별히 언제까지 취업해야 한다는 기준이 있어?
명진: 2026년 12월 31일까지의 취업만 인정돼.
취업일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면 감면 한도가 150만 원, 2023년도부터는 200만 원인데, 작년에 취업했다고 하니까 200만 원까지 혜택받을 수 있겠다.
연우: 신청하는 방법이랑 준비해야 할 서류는?
명진: 이건 온라인으로 하거나 직접 가서 신청하는 건 아냐. 국세청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서 작성한 다음 필요한 서류랑 같이 지금 다니는 회사에 제출하면 돼. 지금 다니는 회사에 다시 한번 문의해 보는 게 좋아.
주민등록등본,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고 혹시 해당하면 병역 증명서까지 같이 준비해야 하고.
그리고 다른 정책들처럼 최대 6년까지 병역 기간을 인정해 줘.
연우: 제외되는 대상도 있어?
명진: 병원 같은 보건업, 금융이나 보험, 전문·과학 분야, 기술 서비스 중에 법무나 회계, 세무 관련 전문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오락 관련은 제외야.
이거 말고도 만약 일하고 있는 회사의 최대 주주거나 대표의 배우자. 부모, 할머니, 할아버지. 자녀 같은 직계존비속은 해당 안 돼.
연우: 그런 건 전혀 해당하는 게 없어. 회사에 문의 한번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