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청약플러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페이퍼리스 청약서비스‘ 예시 화면. (자료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LH))
페이퍼리스 청약서비스는 청약신청, 당첨조회, 서류제출(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ㆍ온라인 서류제출 서비스), 계약까지 종이 서류를 출력해 제출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그동안 분양주택 당첨자는 자격 검증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직접 발급받거나 출력한 뒤 우편, 방문 등을 통해 제출해야 했다. 이제부터는 페이퍼리스 청약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간편하게 서류 제출이 가능하다.
LH청약플러스 모바일 앱에서는 각종 증빙서류를 촬영, 편집해 바로 제출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본인 정보 제공요구에 동의한 경우 주민등록표 등ㆍ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주요 필수 서류 8종이 LH에 자동으로 제출돼 별도로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당첨자 외 모든 가구원(만 14세 이상)의 본인 정보 제공요구가 필요하다. 가구원은 온라인서류제출 기능을 활용해 편리하게 본인 정보 제공을 요구할 수 있다.
조경숙 LH 경영관리본부장은 “이번에 도입되는 분양주택 페이퍼리스 청약서비스로 고객의 시간과 금전적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부와 LH의 데이터 연계로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업무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