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르노는 ‘신차 효과’로 내수 판매 늘어나
GM 한국사업장, 5사 중 유일하게 수출 증가
국내 완성차 5사가 지난달 총 64만8895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9월 대비 3.8% 줄어든 판매량을 기록했다.
2일 현대자동차, 기아, GM 한국사업장, KG 모빌리티(KGM), 르노코리아의 판매 실적 발표를 종합하며 이들 5사는 내수 10만5448대, 수출 54만2747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10만6386대에서 0.9% 줄어들었다. 올 초부터 내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신차 출시 등으로 비교적 실적이 감소세가 완화된 모습이다. 5사의 수출도 전년 동월 대비 4.3% 줄어들었다.
현대차는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3.5% 늘어난 5만5805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6120대) 판매량에 힘입어 1만5125대를 판매했다. 레저용차(RV) 모델은 싼타페(5314대), 투싼(4553대), 캐스퍼(4002대) 등이 고루 판매되며 2만85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3898대 등 총 1만638대가 판매됐다.
기아는 3만8140대를 판매, 지난해 9월보다 13.6% 줄어든 판매량을 기록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총 6628대가 판매됐다. 카니발(4900대), K8(4724대), 스포티지(4541대) 등이 판매 실적을 뒷받침했다. 차종별 판매량은 승용 1만1499대, RV 2만3961대다.
GM 한국사업장은 내수 시장에 전년 동월 대비 25.6% 줄어든 1958대를 판매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1444대 판매돼 내수 판매량의 73%를 차지했다.
신차 ‘액티언’ 효과를 보고 있는 KGM은 내수 시장에 4535대를 판매, 전년 동월 대비 11.5% 늘어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8월 말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액티언은 1686대 판매되며 KGM 판매량 1등을 차지했으며 렉스턴 스포츠가 1225대, 토레스가 632대로 판매량을 뒷받침했다.
르노코리아 역시 8월 고객 인도를 시작한 ‘그랑 콜레오스’의 판매 호조로 내수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03.5% 늘어난 5010대를 판매했다. 그랑 콜레오스 E-테크 하이브리드는 3900대 판매되며 현대차·기아 주요 모델에 준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완성차 5사의 수출은 GM 한국사업장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다. 현대차는 28만8019대(-5.1%), 기아는 21만1002대(-2.7%), 르노코리아는 3615대(-51.5%), KGM은 3102대(-43.8%)를 수출했다. 유일하게 수출 물량이 늘어난 GM 한국사업장은 3만7009대를 수출해 전년 동월 대비 9.1% 늘어난 수출 물량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