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2. 카슨 듀프 독일 선주협회(VDR)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인터뷰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 후폭풍으로)홍해는 불확실성이 큰 지역이라 수에즈운하는 이용을 거의 못하고 있어요.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고 있는데 평균 14일 더 걸리고요. 파나마는 현재 상황이 나아졌지만 리스크는 남아 있죠. 해운업계가 많은 비용을 투자해 적극 대응에 나선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달 4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사무실에서 만난 카슨 듀프 선주협회(VDR)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해운업은 세계 정세와 기후변화의 민감한 움직임까지 파악하는 ‘지진계’”라며 공급망 혼란 요인을 이같이 줄줄이 꼽았다.
듀프 책임자는 그러면서 “인도태평양 지역도 우려를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중국과 타이완의 갈등이 인근 국가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들 국가와 인접한 태평양 해상 운송로는 해상 무역의 30%를 차지하는 곳으로 홍해보다 훨씬 비중이 크다”며 “세계 무역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길목”이라고 덧붙였다.
전 세계 바다를 항해하는 5만 대의 무역선 중 독일 국적 선박은 1800대로 세계 7위다. 컨테이너선으로 범위를 좁히면 1위로 껑충 뛰어오른다. 독일은 글로벌 해상 무역을 이끄는 ‘주전급 선수’인 셈이다. 그만큼 글로벌 해상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민감하고, 또 변화를 주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기후변화 대응엔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
듀프 책임자는 특히 “기후변화는 커다란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유럽연합(EU)의 선박 탄소배출 규제를 환영한다”면서도 “넷제로 목표 달성과 유럽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전 세계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해운업계의 뜨거운 감자는 올해 초 해운 분야로 확대된 ‘EU ETS(배출권거래제)’다. EU는 해상연료 규제(Fuel EU Maritime Regulation)로 해양 부문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ETS를 함께 제시했다. 유럽 항만에 기항하는 5000GT 이상 모든 선박은 할당된 온실가스 배출 한도를 초과할 경우, 배출권을 구매해야 한다. 현재 가격은 1톤당 약 70유로에 거래되고 있다. 듀프 책임자는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지만 탄소세를 유럽에만 적용하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시한 2050 넷제로 달성을 위해서도 전 세계에 모두 적용되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린 IMO 회의에서 탄소세의 글로벌 규제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듀프 책임자는 규제와 함께 국제사회의 협력 필요성도 역설했다. 특히 친환경 연료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현재 암모니아, 메탄올 등이 얘기되고 있지만 어떤 특정 연료가 가장 혁신적인 대안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단계”라며 “대체 연료의 양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고, 연료 공급 파이프 등 인프라가 전 세계적으로 설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정부 차원에서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듀프 책임자는 “독일은 정부 투자로 LNG 터미널을 단기간에 빨리 지었다”며 “국가 차원에서 인프라 구축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정부는 해운업계 탄소 중립 프로그램으로, 친환경 선박 축조에 지원금을 주고 있다. 항구, 조선업계, 해운업계가 논의에 참여해 도출한 ‘내셔널 마리타임 전략’은 내년 발표 예정이다.
함부르크(독일)=김서영·장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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