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항상 부자의 비법에 목말라 한다. 분명 일반인과 다른 무언가가 있을 거라는 믿음에서다. 과연 그들은 얼마나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이 피하는 일과 뛰어드는 일은 무엇인가.
다음은 CNN머니가 소개한 시장을 선두하는 투자자ㆍ 기업가ㆍ 전략가들을 만나 알아낸 21가지 부자되는 비법이다.
▲ 겁없는 다윗이 되어라
위기는 기회다. 어려울 때일수록 중소형 기업이라면 더더욱 전진해야 한다. 골리앗 기업들은 힘든 시기가 끝나길 기다리며 몸을 낮추고 있다. 에너지와 창의성을 발휘해 이들을 뛰어 넘어라.
▲ 부동산 투자 넓게 봐라
미국인들은 대부분 미국의 부동산에 투자하려 한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부동산을 통해 얻는 이득은 당신 생각보다 훨씬 적을 수도 있다. 편견을 버리고 넓은 시각을 가져라. 지구 반대편에도 얼마든지 투자 기회가 있다.
▲ 자식에게 가르칠 건 따로 있다.
자녀를 일을 맡는 사람이 아닌 일을 만드는 사람으로 키워라. 목표와 계획을 스스로 세우지 못한다면 언제까지나 타인에게 의존한 채 살아가게 될 것이다.
▲ 은퇴 전 빚 청산은 필수
70~80대에 파산 상태에 빠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원한다면 은퇴 전까진 대출금을 모조리 갚아라.
▲ 투자의 기본은 저축
뜻하지 않게 목돈이 생기면 무엇을 하겠는가. 공돈이 생겼다는 마음에 그냥 써버려서는 안된다. 저축을 하라. 투자하라는 조언은 함부로 해줄 수 없지만 저축은 언제나 통용된다. 저축을 해두지 않으면 나중엔 쓸 돈이 없을 것이다.
▲ 끼리끼리 어울려라.
성공적인 자산관리는 당신이 누구와 어울리느냐에 달려 있다. 잘못된 길로 빠지는 법이 없도록 같은 가치를 지향하는 사람들과 함께 해라.
▲ 나이에 맞게 투자해라.
지금 어디에 얼만큼 투자하고 있는지 구성 비율을 꼼꼼하게 따져보자.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는 나이가 들수록 채권포지션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면 공황 속에서 주식을 모조리 처분하는 실수를 저지를 확률도 그만큼 줄게 된다.
▲ 항상 기회를 탐색하라.
차압된 주택ㆍ 불량자산ㆍ 무너진 기업 등 기회로 활용할 만한 것에 주목하자.
▲ 이제는 채권보다 주식이다.
지난 20년간은 주식보다 채권이 더 좋은 투자처였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채권은 제쳐두고 주식에 베팅하라.
▲ 투자를 할 때는 '가격'을 주시하라.
세상에 불량자산이란 없다. 단지 불량가격만이 있을 뿐. 은행이 100달러를 주고 매입한 '불량자산'을 누군가 30달러에 사들일 수 있다면 그건 결코 불량한 것이 아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 관심있는 분야의 민간ㆍ전문ㆍ교육 단체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라. 연대를 통해 사람들과 친분을 쌓고 인맥을 형성하라.
▲ 마르지 않는 돈줄을 확보하라.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현실적인 예상 수입을 고려해 은퇴 계획을 짜야 한다. 의료비 같은 필수 지출 항목에는 사회보장제도ㆍ연금ㆍ 가용예금 같이 보장된 수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 경제를 장기적 관점에서 주시하라.
월가의 관심은 당장 다음달 발표되는 수치들에 집중돼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라. 시장의 일시적인 변덕에 휘둘리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 전문가의 말을 들어라.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말이라면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가 전하는 조언은 이렇다. 자신의 투자에 책임을 질 것. 자신이 아는 만큼한 투자할 것. 항상 여유자금을 둘 것.
▲ 기술과 전략을 부지런히 갈고 닦아라.
경제 상황이 바뀌면 전략도 이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고용 시장에서 어느 분야가 성장하는 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산업 구조는 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짠돌이가 되어라.
수입에 맞춰 살지 마라. 수입보다 낮춰서 살아라. 경제가 회복되기 전에 상황이 지금 보다 악화될 수 있다. 저축을 많이 해둔 사람만이 위기를 쉽게 버텨낼 수 있다.
▲ 투자하기 전 충분히 공부해라.
충분히 연구하지 않았거나 보다 나은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면 섣불리 투자할 이유가 없다.
▲ 잘 모르는 곳에 투자하지 마라.
'전망 좋은' 투자처에 꼭 첫번째로 뛰어들 필요는 없다. 인내심을 가져라. 또한 잘 모르는 회사 여러 곳보다는 잘 아는 몇 곳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낫다.
▲ 기술을 갈고 닦아라.
해고됐다고 곧바로 취직 자리를 알아볼 필요는 없다. 학교에 가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경제가 좋아지면 새로운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것을 주목하라.
과도한 레버리지로 곤란에 처해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한꺼번에 많은 쿠키를 달라고 떼쓰는 5살짜리 처럼 굴 필요는 없다. 원하는 게 아닌 필요한것에 집중하라.
▲ 자신의 인내심을 믿어라.
당신은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게 잘 와닿지 않거든 당신보다 더한 곤경에 빠진 사람들을 기억하라. 나는 이 교훈을 부모님께 얻었다. 두분은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아 우리 3형제를 훌륭히 길러내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