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있는 인터넷 쇼핑몰 중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2개 업종 인터넷쇼핑몰 100곳의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소셜커머스 분야가 77.7점으로 가장 낮았다고 13일 밝혔다. 반면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쇼핑몰은 화장품 쇼핑몰로서 84.60점을 기록했다. 이어 식품(83.85점), 서적(83.73점), 구매대행(82.68점) 등의 순이었다.
소셜커머스 분야의 이용 만족도(24.1점)는 인터넷쇼핑몰 중 가장 낮았고 소비자 피해발생(9.2점)도 잦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우수 쇼핑몰은 100점 만점에 88.7점을 받은 화장품 전문 인터넷쇼핑몰 ‘쏘내추럴'(sonatural)’이다. 그 뒤로 식품몰 종가푸드샵이 86.7점으로 2위, 종합몰 롯데i몰이 86.5점으로 3위를 차지했다.
시는 조사대상 100개 인터넷쇼핑몰을 12분야로 나누고 소비자 보호 평가(50점), 소비자 이용 만족도 평가(40점), 소비자 피해발생 평가(10점) 등의 점수를 종합해 순위를 정했다. 소비자 피해발생 평가는 점수가 낮을수록 소비자 불만 처리가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인터넷쇼핑이 일상화되면서 증가하고 있는 청약철회 등 소비자불만이 신속하게 처리되고, 보안서버 설치 등을 통해 개인정보 관리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가 소비자 만족도 조사와 함께 벌인 설문 결과, 인터넷쇼핑몰 이용 때 소비자들은 ‘불만처리·신속상담’, ‘교환·환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