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상선 생산을 재개하며 정상 가동에 들어갔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상선을 생산하는 것은 조선업황 침체로 상선부문 건조가 중단된 지난 2011년 이후 3년 만이다.
한진중공업은 1일 터키 선주사로부터 수주한 18만톤급 벌크선의 강재절단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강재절단식은 조선소의 첫 공정으로 블록 생산을 위한 철판 절단 행사를 말한다.
이날 행사는 생산현장의 무사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에 이어 건조선박에 들어갈 첫 철판을 절단하는 강재절단식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행사 말미에는 참석자 전원이 회사 정상화와 함께 안전, 납기, 품질을 강조하는 결의구호를 제창하면서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한진중공업 최성문 사장은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추가 수주를 위한 영업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성원해 주신 분들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전 임직원이 회사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은 해외현지법인인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지난달 완공 5년만에 글로벌 조선소 순위에서 처음으로 ‘세계 탑10’에 진입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완전 정착함에 따라 영도조선소의 경영 정상화 또한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노동조합도 지난 2012년부터 수주를 위해 직접 선주 측에 발주를 간청하는 호소문을 보내는가 하면 지역 상공계에도 지원을 요청하는 등 다방면으로 수주 노력을 펼치며 정상화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16년까지 조업 물량을 확보하는 데 성공한 영도조선소는 앞으로 중대형 상선 및 고기술 고부가가치선, 특수목적선 건조에 역량을 집중해 대한민국 조선 1번지의 명성을 회복하겠다는 각오다.
아울러 세계최고의 고효율 생산시스템으로 구축된 수빅조선소를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영도조선소는 고기술 특수목적선을 중점 생산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세계적 조선기업으로 재도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