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와 중소 캐피털사의 갈등을 유발했던 자동차 복합할부상품을 금융당국이 유지키로 결정한 가운데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와 카드사간 수수료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복합할부금융 폐지를 요구했다 실패하자 가맹점 수수료율을 낮춰달라며 카드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복합할부금융은 고객이 신용카드로 자동차 대금을 결제하면 판매사가 카드사에 가맹점 수수료 1.9%를 주고, 카드사는 이 가운데 약 1.5%를 캐피털사에 제휴 수수료 명목으로 넘긴다. 캐피털사는 이 재원을 통해 고객에게 금리 인하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구조다.
현대차는 복합할부상품의 특성상 대손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수수료율(약 1.9%)을 0.7% 수준으로 낮춰 달라고 요구했다. 추석 전까지 카드사들의 의견을 들은 뒤 추석 이후부터 개별 카드사들과 본격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현대차는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으면 계약해지 가능성도 내비쳤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최근 내부 검토 결과, 복합할부금융 상품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율을 내릴 경우 1.5∼1.9%가 적정하다고 분석한 바 있다.
카드업계는 현대차가 요구한 가맹점 수수료율 0.7%가 원가 이하 수준이며 영세가맹점의 수수료율보다 낮은 요구 조건이라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맞서고 있다.
현대차 측은 금융위원회가 최근 금융규제 개혁 제안과제 가운데 하나로 자금 조달비용과 채권회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체크카드에 대해 가맹점 수수료를 0.7% 이하로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비슷한 성격인 복합할부에 대해서도 최대치로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체크카드 수수료는 평균 1.5%다.
한편, 자동차 복합할부금융은 지난해 4조5000억원이 넘는 시장 규모에 이용자가 15만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