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브닝 뉴스] 12월 17일- 땅콩 회항 조현아 검찰 출두ㆍ문재인‧정세균‧박지원 동반사퇴ㆍ올해의 안전한 차 등

입력 2014-12-17 16:0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 땅콩 회항 조현아 검찰 출두

‘땅콩 회항’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항공법 위반·항공보안법 위반·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돼 1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참여연대로부터 고발장을 제출받아 이번 사건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우선 승객과 승무원, 사무장 등 참고인 조사를 통해 확보한 진술 내용에 대해 추궁할 방침이다.

◇ 새정치연합 '빅3' 문재인‧정세균‧박지원, 비대위직 동반사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비대위원이 동반사퇴해 내년 2·8 전당대회를 향한 당권 레이스가 본격 시작됐다. 새 지도부는 차기 총선의 공천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게 되기 때문에 이번 전대 결과에 따라 당내 주도세력 교체는 물론 야권 지형 재편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제세력간 양보없는 일전을 예고하고 있다.

◇ 검찰, '靑문건 반출' 박관천 경정 전격 체포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 등을 담은 문건을 유출한 것으로 조사된 박관천 경정(48)이 검찰에 전격 체포됐다. 박 경정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지난 2월 '정윤회 문건'을 비롯해 자신이 작성한 동향보고 문건 100여건을 청와대 밖으로 빼낸 혐의를 받고 있다.

◇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 '기소 의견' 검찰 송치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의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청소년성보호법) 위반 혐의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 대표는 다음과 합병하기 전 카카오에서 대표로 있을 당시 '카카오그룹'을 통해 유포된 아동·청소년 이용 음란물에 대해 사전에 전송을 막거나 삭제할 수 있는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 한류 덕에 화장품 수출 급증…34.5%↑

한류의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14년 상반기 보건산업 수출입 동향 분석' 보고서를 보면,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5% 증가한 7억4천만달러(약 8천47억원)로 집계됐다. 특히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두드러졌다.

◇ 올해의 안전한 차는 제네시스‧쏘렌토‧카니발

국토교통부가 선정하는 ‘올해의 안전한 차’로 현대차 제네시스와 기아차 쏘렌토, 카니발이 뽑혔다. 17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평가 대상인 13개 차종 가운데 제네시스는 가장 높은 96.6점을 받아 최우수 자동차로, 쏘렌토와 카니발은 각각 92.1점과 91.0점으로 우수 자동차로 선정됐다. 이들은 충돌·보행자·주행·사고예방 안전성 등 4개 분야 종합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 최강 한파·폭설에 전국 '꽁꽁'

1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최고기온이 영하권에 머무르는 한파가 몰아쳤다. 기상청은 이날 아침 최저기온이 -17∼-3도, 낮 최고기온이 -10∼2도의 분포를 보였다. 서울의 경우 오후 들어서도 기온이 –7도를 넘어서지 못했고, 인천(-9도), 수원(-9도), 강릉(-8.9도), 대전(-9.2도), 전주(-6.7도), 대구(-6.6도) 등 전국 주요 도시 낮 최고기온도 영하권에 머물렀다.

◇ 박춘봉 현장검증, 경찰 관계자 “죄책감 없어 보여”

수원 팔달산 토막살인 사건 피의자 박춘봉(56)에 대한 현장검증이 17일 수원시 팔달구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오전 박이 동거녀 김모(48)씨를 살해한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 단독주택 앞은 주민 20여명이 모였다. 경찰 관계자는 "박춘봉은 주택 안에서 스스로 범행을 설명해 가며 담담하게 재연했다"며 "죄책감을 느끼며 흐느끼는 등의 행동은 엿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 파키스탄 탈레반 테러공격… 학생 등 141명 숨져

파키스탄 북서부 키베르 파크툰크와 주페샤와르에서 16일(현지시간) 탈레반 반군이 군 부설 사립학교를 공격해 학생과 교사 등 141명이 사망했다. 아심 바지와 파키스탄군 대변인은 "반군 7명이 학교에 들어와 공격하면서 학생 132명과 교사·교직원 9명 등 141명이 사망했고 124명이 부상했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 북한, 김정일 3주기 추모식 진행

북한은 오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주기를 맞아 추모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다짐했다. 북한 방송들은 새벽 0시부터 김정일 위원장을 추모하는 특별방송을 내보냈으며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개 전면을 추모 기사로 채웠고 주민들의 참배 행렬도 이어졌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