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승용차 시장 내수 점유율에서 60% 밑으로 떨어질 위기에 처했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수입차의 거센 공세에 밀리며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의 내수 점유율 60.7%(현대차 31.9%·기아차 28.8%)를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월 평균 내수 점유율 65.04%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한 수치다.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의 월간 최저 점유율은 63.1%(6월)였다. 현대기아차가 새해 첫 달부터 승용차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위협받는 것은 수입차의 파상공세 때문이다.
메르세데스-벤츠가 4367대를 파는 등 단일 브랜드 사상 최초로 월간 판매 4000대를 넘어섰다. 지난달 전체 수입차의 판매가 전반적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 사상 최고인 18.1%로 늘어났다.
국내 완성차들의 판매 증가도 현대기아차의 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끼쳤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에서 1만722대를 팔아 점유율 9.7%로 10%선에 근접했다. 쌍용차도 신차 티볼리 효과를 앞세워 전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 대수를 늘리며 점유율 6.2%로 선전했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올해 승용차 시장 내수 점유율 60% 수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차들이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내놓고 있는데다 전반적으로 수입차들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월 평균 약 300대를 팔며 한국 시장에서 유일하게 역신장한 혼다는 지난달 457대를 팔았다. 푸조(445대), 볼보(421대)도 월간 판매 신기록을 쓰며 약진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상용차를 포함한 자동차 전체 시장의 내수 점유율에서도 69.3%를 기록했다. 1998년 12월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합병한 이래 사상 처음으로 안방 점유율 70% 밑으로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