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쏘나타 하이브리드(사진제공= 현대차)
9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최근 공개한 2013년형 승용차·레저용차량(RV) 온실가스 배출 현황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35g이다. 이는 EPA가 현대차에 요구한 1마일(1.6km) 당 이산화탄소 263g보다 27g 적은 수치다.
현대차는 주요 자동차 제작사 13곳 가운데 EPA가 제시한 목표치와 실제 배출 수치의 차이가 가장 컸다. EPA는 각 사마다 다른 목표치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배출량 절대 수치에서도 마쓰다(251g), 닛산(260g), 스바루(264g) 등 다른 12개 업체보다 적었다.
기아차 역시 EPA로부터 제시받은 기준(1마일당 이산화탄소 259g 배출)보다 낮은 248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배기량은 낮추고 힘은 높여주는 터보엔진을 많이 탑재하고 있는데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미국에서 잘 팔리고 있어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면서 “연비 규정 해석 차이 때문에 연비를 과장했다는 오해를 샀지만 현대기아차의 연비 수준은 우수하다”고 말했다.
한편, 13개 제작사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포드, GM, 도요타, 스바루, 닛산, 혼다, 마쓰다 등 9개사는 EPA의 온실가스 목표를 달성했다. 그러나 피아트 크라이슬러, 메르세데스, BMW, 폴크스바겐 등 4개사는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