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대통령,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 참석
중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오전 상하이(上海)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합니다. 상하이 황푸(黃浦)구 마당(馬當)로 주택가에 있는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는 과거 임시정부가 상하이에 머무는 동안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건물로 백범 김구 선생이 '백범일지' 집필을 시작한 곳이며 한인애국단을 조직, 이봉창·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준비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최전방 방탄복 지급 겨우 40%…그나마 北 소총엔 무방비
북한군과 대치하는 최전방 부대의 방탄복 지급률이 50%도 안 될뿐더러 그나마 지급된 방탄복마저 북한군의 소총탄을 막는 데는 대부분 무력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백군기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아 4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육군 일반전초(GOP)와 특공부대 등 최전방 '고위험 전투병력'은 10만549명에 달하지만 이들이 갖춘 방탄복은 4만2030벌에 불과했습니다.
◆ 메르스 때 해외서 카드 긁었다…2분기 해외결제 사상 최대
올해 2분기 해외 여행객이 전분기보다 줄었지만 나라 밖에서 카드를 사용한 금액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4일 한국은행의 '2분기 거주자의 카드 해외 사용실적' 통계를 보면 4∼6월 중 내국인의 해외 결제 카드 사용액은 총 33억2000만 달러(약 3조9000억원)로, 역대 최대치였던 전분기(32억1000만 달러)보다 1억1000만 달러(3.3%) 증가했습니다.
◆ 정준양 前포스코 회장 16시간 조사…내주초 재소환
포스코 비리의 정점으로 여겨지는 정준양(67) 전 포스코그룹 회장이 검찰에서 16시간 가량 고강도 조사를 받고 4일 귀가했습니다. 정 전 회장은 전날 오전 9시5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이날 오전 2시께까지 조사받았습니다. 올해 3월 포스코건설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포스코 비리 의혹 수사가 본격화한 지 약 6개월 만에 정 전 회장 소환조사가 이뤄졌습니다.
◆ 억대 연봉자 10명중 7명 수도권 거주
억대 연봉을 받는 근로자 10명 중 7명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일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말정산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귀속분의 근로소득을 신고한 근로자 가운데 연봉 1억원 이상은 47만2217명이었습니다.
◆ '선거법 위반' 조희연 교육감 오늘 항소심 선고
지난해 교육감 선거에서 사실과 다른 상대 후보 고승덕 변호사의 미국 영주권 의혹을 제기해 기소된 조희연(59) 서울시 교육감의 항소심 선고가 4일 오후 이뤄집니다. 서울고법 형사6부(김상환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서울고법 417호 대법정에서 조 교육감의 항소심 판결을 선고합니다.
◆ "소셜데이팅 서비스, 문제 많지만 규제는 지양해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기반으로 이성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장이 커지며 이에 따른 피해도 다양해지고 있으나 성급한 법적 규제보다는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는 정책을 펼쳐 산업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4일 '소셜데이팅 시장의 성장에 따른 규제 쟁점과 개선 과제' 보고서를 내놓고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규제 중심적 시각에서 벗어나 산업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IFA 2015] 삼성, 첫 원형 스마트워치 '기어S2' 10월2일 출시
삼성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삼성 기어S2' 쇼케이스 행사를 열고, 일곱 번째 스마트워치를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템포드롬에서 미디어와 파트너 1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기어 S2 쇼케이스'를 열고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삼성 기어 S2' 쇼케이스'는 새로운 형태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체험 행사로서 제품 발표, 테마별 심층 제품 체험, 파트너들과의 네트워킹이 결합된 자리로 구성됐습니다.
◆ 더위 여전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
4일 오늘 전국에 무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기상청은 이날 전국이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고 2일 밝혔습니다. 강원산간 지역은 대기불안정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5~20mm입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는 여전히 10도 내외를 보일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