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6만원 부터 2842만원 까지
스포티지는 1993년 세계 최초의 도심형 SUV인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370만대 이상 판매한 기아차의 대표 모델이다. 신형 스포티지는 4세대 모델로 2010년 3세대 스포티지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스포티지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높은 상품성, 각종 첨단 안전 사양과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고 말했다.
신형 스포티지의 전면부는 기아차만의 차별화된 유선형 후드(본넷)라인에 과감한 조형배치를 통해 강렬한 에너지를 표출했다. 측면부는 볼륨감 속에 팽팽한 옆선을 조화시켜 속도감과 깊이를 강화했다. 후면부는 수평적 연결감을 구현한 리어 가니쉬 적용으로 안정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후드 위로 상향 배치된 헤드램프는 새로운 역동적 비례감을 제공한다.
실내 공간은 더욱 넉넉해졌다.
신형 스포티지는 전장 4480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의 동급 최대 차체 크기를 자랑한다.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640mm에서 2670mm, 총 30mm가 늘어났고, 전장 역시 40mm 늘어나 탑승객에게 보다 넓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실내공간 구조 또한 최적화돼 한층 여유로운 거주공간과 더불어 더욱 넓어진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동시에 2열 러기지 보드 적용,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각도를 증대해 통해 사용자 편의성도 대폭 개선했다.
신형 스포티지는 △R2.0 디젤 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2 1.7 디젤 엔진으로 운영된다. U2 1.7 디젤 엔진의 경우 다음달 부터 본격 판매된다.
R2.0 디젤 엔진 모델은 최고출력 186마력(ps), 최대토크 41.0kg·m의 동력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친환경 배출규제 ‘유로 6’를 만족시킨 고효율 터보차저를 적용해 실용 주행영역에 최적화된 응답성과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더불어 전륜 서스펜션 구조를 최적화하고 후륜 서스펜션의 강성을 개선해 정교한 조타감과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후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를 늘려 제동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더 SUV 스포티지 R2.0 디젤 모델의 경우 공인 연비는 14.4km/ℓ다.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한 공력성능 개선 및 공회전 제한장치(ISG) 전 모델 기본화 등으로 연료 효율을 대폭 증대했다.
정숙성도 크게 향상됐다. 일체형 대쉬패드 적용을 통한 엔진 투과음 개선했다. 흡차음재 보강으로 엔진 투과 소음 실내 유입 최소화 다양한 NVH(진동ㆍ소음) 대책 설계로 주행 및 노면 소음을 최소화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신형 스포티지는 일반 강판보다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 적용했다.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동급 최대인 103m로 확대했다.
차체에 핫 스탬핑 공법을 확대 적용해 차량 충돌 시의 안전성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동급 SUV 최초로 충돌 속도에 따라 압력을 두 단계로 조절하고 동승석 승객의 탑승유무를 감지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전 트림에 기본화했다.
이 외에도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적용했다.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최고 트림의 프리미엄 디자인 패키지도 선보인다.
엔트리 트림인 ‘트렌디’에서부터 88만원만 추가하면 △19인치 럭셔리 알로이휠 △듀얼 머플러 △LED 리어 콤비램프 △LED 안개등 △LED DRL △D컷 스티어링 휠 △패들쉬프트 등으로 무장한 ‘스타일 UP’ 패키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신형 스포티지의 가격은 R2.0 디젤 엔진 모델 기준 △트렌디 2346만원 △프레스티지 2518만원 △노블레스 2601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842만원(6단 자동 변속기 기준)이다.